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간단히 말해 사업자나 직장인이 소득세를 세금 신고하였을 때 소득이 발생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경제적인 소득이 기록된 증명원으로 연말정산을 끝낸 납세자의 소득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금융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변제 능력을 입증해야 하거나 국민건강보험료 등을 조정할 때 이 문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요.

 

예전엔 신청 양식을 작성한 후 세무서를 방문해야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이 워낙 발달됐기 때문에 직접 방문을 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편하게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 전혀 어렵지 않고 무료로 발급할 수가 있으니 참고해서 나중에 필요 시 이용해보면 될 것 같아요.

 


 

우선 인터넷 창을 열고 포털 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입력하고 검색한 다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부가가치세, 민원증명, 연말 정산 등과 관련된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해 보고 조회할 수 있도록 마련한 사이트인데 되도록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게 좋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보다 훨씬 더 안정적이고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728x90

 

또한 국세청 홈택스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컴퓨터에 발급받아 놓아야 하는데 공동인증서도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정해진 절차를 차근차근 진행해보면 되겠습니다.

 

 

 

 

먼저 메인 홈페이지가 보여지는 화면에서 [민원증명]이 있는데요. 클릭하면 민원증명 이용시간과 이용절차에 대해 나와 있는데 한 번씩 관련 내용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어서 우측을 보면 노란 박스 안에 다양한 민원증명을 신청할 수 있는 서류들이 쫘르륵 보여지는데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신청서 페이지가 나오는데 기본 인적 사항과 신청내용, 수령방법을 전부 문제 없도록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신청내용 중 증명구분이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직장인은 근로소득자용을 선택하면 되고 개인 사업자 같은 경우 종합소득세신고자용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 외의 업종일 땐 연말정산을 했던 사업소득자용을 선택하면 되고 빠짐없이 모든 정보와 내용을 입력하고 나서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누르면 출력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를 확인해보면 방금 신청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준비가 완료됐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접수 목록에 있는 발급번호를 눌러보면 발급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뜨고 [확인]을 누르면 발급이 완료되어 인쇄로 넘어갑니다.

 

출력하기 전 민원발급 지원이 되는 기기인지 미리 발급 가능 목록에서 확인해야 되는데 이유는 보통 공용으로 다수가 사용하는 프린터인 경우 발급불가로 지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인터넷 상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면 직접 외출해서 방문하지 않아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신청이 가능한데요.

 

간편하면서 신속하게 출력이 가능하므로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보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