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많지만 그 중에 1가지로 Google Analytics를 연동해야 된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로그 분석 서비스와 방문자 통계, 유입 키워드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웹로그 분석기라고도 불려지고 있는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궁금했었던 부분을 세부적으로 제공해 주는 웹로그 분석기라는 것을 알게 되어 더욱 관심이 생기게 됐고 블로그와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알아보려고 했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구글 웹로그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이런 사이트 화면을 만나볼 수 있을 텐데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계정만들기가 있으니 계정 정보를 입력하여 로그인하면 될 거예요.

 

728x90

 

그러면 3단계로 사이트 트래픽 분석을 시작할 수 있는데 모니터링하려는 사이트에 대한 기본 정보만 제공해 주면 되며, 자신의 웹페이지에 설치해 두면 사이트에 방문자가 있을 때 Google에서 알려주는 추적 코드가 제공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고객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몇 시간 후부터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절차도 간단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바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계정 이름과 웹사이트 이름,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되는데 저처럼 블로그 연동을 위해서 계정을 입력하는 분들은 웹사이트 URL 부분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내려보면 업종 카테고리와 보고서 시간대가 있는데 저는 인터넷, 통신과 대한민국으로 설정을 해주고 나서 아래에 있는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눌렀는데요.

 

 

 

 

약관에 동의를 거쳐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이 속성에 대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추적하려는 웹페이지에 해당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넣으라고 합니다.

 

 

 

 

전체 선택을 해서 Ctrl+C로 복사한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면 왼쪽 메뉴에서 HTML/CSS 편집이 있는데 클릭해보면 HTML과 관련된 코드들이 보여질 것입니다.

 

 

 

 

여기서 맨 상단 부분에 해당받은 코드를 붙여넣기 Ctrl+V 주고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르면 끝이라고 하는데요.

 

참고로 맨 위에 해당 코드를 붙여넣은 것은 혹시나 나중에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저 위치에 붙여넣은 것입니다.

 

이제 제대로 google analytics가 적용이 됐는지 보기 위해서 확인을 하려고 했는데요.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와서 왼쪽 상단에 있는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클릭하여 새로 생겨난 속성을 선택했습니다.

 

 

 

 

그다음 왼쪽에 메뉴들을 보면 보고서에서 실시간 하부 항목에 개요가 있는데 이걸 눌러보면 현재 사이트의 활성 사용자 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위치나 트래픽 소스, 행동 등 아주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을 세분화해서 분석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어떤 통계부터 봐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로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볼 수 있어 신세계를 찾은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제 웹로그 분석기를 천천히 살펴보고 점점 익숙해지면 방문자 통계를 잘 파악하면서 블로그를 전략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인데요.

 

여러분들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시고 방향을 잘 잡아서 운영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