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청년도약계좌 나이 및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청년도약계좌는 매달 70만원 한도로 5년의 기간 동안 자유롭게 납입하면 정부가 3~6%의 매월 최대 2만 4천원의 지원금을 보태주고 은행 이자소득을 비과세한다는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청년 정책 금융상품이라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 많을 겁니다.

 

 

 

 

소득이 낮고 자산이 부족해 미래를 고민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안정적, 장기적인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니 가입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은 이 혜택을 놓치지 말고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가입자가 5년간 꾸준히 납입하면 만기 시 최대 5,000만원 내외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 희망적인 미래를 계획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계좌는 2023년 6월에 출시할 예정이라 본인은 만들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궁금해진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728x90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청년도약계좌 나이 및 신청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금융위원회

 

 

가입대상은 개인 연소득 6,000만원 이하로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만 19~34세 청년의 나이가 해당되고 병역 이행자는 병역이행 기간(최대 6년)만큼 연령 계산시 미산입한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요.

 

직접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할 수 없으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며 가입일로부터 1년을 주기로 가입자격 유지심사를 통해 기여금 지급 여부나 규모를 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가구원 확정과 관련된 일부 예외사례(관계 단절 등) 등은 대면신청 가능)

 

 

 

 

청년도약계좌의 시행일은 2023년 6월에 개시하여 12월까지 가입신청을 받을 예정이고 3년 고정금리 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것인데 취급 금융기관이 확정되면 금리 수준이 정해질 전망입니다.

 

 

신청 시 취급기관의 모바일 앱(App)을 통해 서류 없이 개인소득과 가구소득을 확인하는 비대면 본인인증, 소득확인 심사가 진행되고 가구원은 가입 당시를 기준으로 해서 확정하게 될 것이며 만 34세 초과자는 군대경력 인증서류, 소득심사 결과에 따른 이의신청자 등은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어요.

 

 

 

 

개인과 가구소득은 직접 과세기간인 2022년의 소득이 확정되기까지는 전전년도인 2021년의 과세기간 소득을 기준으로 최종 가입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고 가입신청 후 2~3주 내에 심사가 완료되어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청년내일저축계좌, 내일채움공제 등 복지, 고용지원 상품이 있어도 중복 가입을 할 수 있지만 지난 정부에서 출시된 청년희망적금은 사업목적이 유사한 금융 상품이므로 청년도약계좌에 순차가입(만기 후 가입)을 하셔야 되니 알고 계시면 될 거예요.

 

가입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 현재 일정요건을 갖춘 금융회사 등 중 취급을 희망하는 기관을 모집하고 있으며 청년도약계좌의 취급기관이 확정되면 협의를 통해 그 목록을 별도로 안내할 계획이라고 금융위원회에서 밝혔으니 결정되었을 때 추가적인 내용을 이곳에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년의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가입자의 사망·해외이주, 가입자의 퇴직, 사업장의 폐업, 펀재지변,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의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되면 본인 납입금 외 정부기여금이 지급되고 비과세 혜택도 적용받을 수 있을 거예요.

 

소득이 너무 적어서 미래를 계획하지 못하고 좌절하고 있는 청년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자산형성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니 가입조건에 해당되시는 청년분들은 놓치지 말고 가입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청년도약계좌 나이 및 관련 정보와 신청 방법을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해당 금융 상품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보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서민금융진흥원콜센터(1397)로 전화해서 문의하시면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어 도움이 될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곳에 공유하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글을 복사해가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