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전기차 보조금 관련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전기자동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대기환경을 보전함에 있어 도움 되는 무공해차이기 때문에 구매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현재 차량을 바꿀 계획이거나 새로 장만하려는 상황에서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 많을 거예요.

 

전기차의 보조금 신청 절차로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납부를 하고 자동차 제조·수입사는 지자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을 받는 방식으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현재 원자재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배터리 가격이 인상되었고 이에 따른 차량 가격 인상 압력이 높아졌으므로 보조금 전액이 지급되는 기본가격 기준이 5,500만원에서 5,700만원으로 상향조정된 상태인데요.

 

그래서 5,700만원 미만의 전기차는 보조금 100%를 지급받을 수 있고 5,700만원~8,500만원은 50%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전기차를 구매할 계획인 분들은 확인해 보면 되겠습니다.

 

728x90

 

그렇다면 내가 구매할 차량의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 정도 지원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차종별 지원금액 및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전기차 국고보조금 확인해 보는 법

 

국고보조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차종별로 다르고 지자체보조금은 차량 구매자의 주거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차종 구분은 없지만 각 지역마다 지원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 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미지 출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일단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을 열고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 사이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상단 메뉴 중 구매 및 지원 밑에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차종]을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전기승용 및 초소형, 전기화물, 전기승합, 전기이륜차, 전기굴착기 중에 선택한 다음 제조사를 선택해서 [조회]를 누르면 원하는 차량의 국고보조금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조회를 해보시면 될 거예요.

 

 

민간부문(개인)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우선 전기차 제조사 또는 판매처를 방문해서 구매 계약서를 작성한 다음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를 접수하시면 되는데 계약자 본인이 직접 수기로 작성하고 서명해야 되지만 영업담당자가 대행으로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는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자동차 매매계약서를 준비하시면 되고 함께 접수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본인이 직접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들어가서 구매 및 지원 밑에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을 클릭합니다.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 페이지가 나올 텐데 전기승용, 전기화물, 전기승합, 전기이륜차, 수소차, 건설기계로 구분되어 있으니 구매할 차량에 해당되는 걸 클릭하세요.

 

 

 

 

그러면 전기자동차 지자체 문의처가 지역구분, 부서, 연락처, 연락처 기타로 구분되어 나열될 테니 전화를 해서 문의하시고 필요한 서류를 보내서 접수해 주시면 될 거예요.

 

 

 

 

이제 관할 지자체에서 적합 대상이 맞는지 판별하게 되는데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대상자로 선정되어 통보받게 될 것이며 차량 출고 및 등록은 2개월 이내가 원칙이고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신청 접수는 출고 및 등록 후 10일 이내이고 어린이통학차량은 어린이 통학차량 신고필증(신고증명서) 발급일로부터 10일 이내입니다.

 

증빙서류 제출이 완료된 후 14일 이내에 구매지원 신청인이 지정한 계좌로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작·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자동차 제작·수입사는 지자체(국비+지방비 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전기차 보조금을 알아보고 신청할 수 있으니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예정인 분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을 해보면 될 것이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릴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