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자동이체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로 또는 전자납부를 하고 있지만 내야 되는 걸 잊게 되거나 일일이 확인해서 계좌이체로 납부하는 방식이 번거롭게 느껴져서 자동이체로 빠져나가게 변경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겁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감소할 경우 일정 급여를 지급하여 생활 안전을 보장하는 사회보험으로 매달 정기적으로 납부를 하고 계실 텐데 어쩌다 보면 미납하게 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는 일이니 자동이체 신청 방법을 알아보게 된 분들이 있을 거예요.

 

저 같은 경우 지역가입자로 의무적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해야 되기 때문에 어차피 내야 되는 것이니 생각난 김에 자동으로 빠져나가게끔 바꾸고 싶었는데요.

 

728x90

 

이렇게 저와 같은 생각인 분들이 있을 것이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국민연금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자동이체 신청을 할 수 있는 시간은 평일 9시~22시까지, 토/일요일,  공휴일은 제외이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 연금보험료 부과 문의로 공단 고객센터(국번없이 1577-1000)에 전화해서 신청할 수도 있지만 직접 알아보고 진행하는 걸 원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The 건강보험이라는 앱을 이용해서 진행할 수도 있지만 PC 기준으로 알려드릴 텐데 일단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열고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입력해서 찾으면 홈페이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일생팁>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

 

 

메인 화면이 열리면 상단 메뉴 중 [민원여기요]에 마우스를 올리면 하위 메뉴로 [개인민원]이 있으니 클릭해 주세요.

 

 

 

 

넘어간 페이지에서 좌측을 보면 [보험료 납부]가 있으니 클릭한 다음 하위 메뉴 중 [자동이체 신청]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간편인증(민간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 중에 편한 방식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해주도록 합니다.

 

 

접속되면 자동이체 신청 화면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을 것이며 알려주는 내용을 읽어보시면 되는데 연금보험료는 당월보험료 자동이체 완납 시 당월보험료 230원을 감액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서비스 처리현황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가 필수로 표시되어 있으니 각 항목에  '동의함'으로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 이동합니다.

 

 

 

 

응답 후 연결되면 자동이체 신청내역의 화면이 나오는데 저 같은 경우 최근에 건강보험료가 자동이체 되도록 신청한 상태라서 표시된 걸 볼 수 있었어요.

 

이번에는 국민연금 자동이체 신청을 해야 되니 [본인 자동이체 신청]을 눌러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입력해야 될 양식이 나오는데 신청정보로 자동이체종류 구분은 계좌 또는 카드 선택이 가능하시고 보험구분은 국민연금에 체크한 다음 예금주(카드주) 성명과 주민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을 해주세요.

 

이어서 신청자 휴대폰번호를 적고 SMS 수신여부를 결정해 주시고 신청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자동이체 계좌정보를 적어주시면 되는데 거래은행을 목록에서 선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한 상태에서 '계좌확인'을 눌러주세요.

 

계좌확인에 성공했다면 이체 희망일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매월 10일과 매월 말일 중에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계좌 자동이체 약관에 동의함으로 선택하고 참고사항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어본 후 [본인 자동이체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자동이체 신청을 하겠냐고 재차 물어볼 텐데 [확인]을 누르면 자동이체 처리 결과가 메일로 발송된다는 걸 알릴 것입니다.

 

 

 

 

정상으로 처리되면 성공적으로 자동이체가 신청됐음을 알리면서 처리결과가 나올 것이며 [자동이체신청내역]을 눌러서도 내역으로 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될 거예요.

 

이처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안내에 따라 차근차근 진행하면 쉽게 국민연금 자동이체 신청 과정을 마칠 수 있을 것임을 알려드리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고요.

 

아무쪼록 이 내용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및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