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우리카드 결제 009의 정체로 무슨 청구 내역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관련 내용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요.

 

 

 

 

요즘 현금보다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이며, 그중에서 우리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가끔씩 입출금 알림이나 직접 들어가서 사용내역을 볼 때면 알 수 없는 청구내역이 있어 어떤 출처로 빠져나가게 된 건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적이 있을 겁니다.

 

정확한 비용청구 내용이 명시되어 있으면 좋으련만 꼭 대부분 새벽 시간에 이렇게 출금 작업이 이루어지고 코드 형식으로 내역에 표시되어 있어 어떤 항목으로 결제된 건지 궁금하여 알아보고 싶었을 텐데요.

 

 

 

 

이런 내역을 본 사람들을 확인해 보니 작게는 몇 백원, 많게는 몇 십만 원단위로 빠져나간 사람도 있다는 걸 알게 됐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관련 정보를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직접 알아본 결과 우리카드 결제 009는 한 달 주기로 사용한 후불교통카드의 이용대금이 한꺼번에 빠져나간 것일 수 있는데 후불교통 기능은 카드사의 승인을 거치지 않고 교통단말기에 저장된 정보를 토대로 하여 처리되는 것이며, 교통단말기는 각 지역별로 교통운영사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달에 한 번씩 신용공여일(카드 결제일) 마지막 영업일에 합산하여 일괄적으로 정산되는 걸로 알려져 있으니 정체를 몰라서 당황스럽고 불안했던 분들은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을 이용할 때 카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런 비용이 나간 것이란 걸 알게 되어 안심할 수 있을 거예요.

 

728x90

 

그렇지만 후불교통카드라고 해도 끝자리가 예를 들어 8,400원 이렇게 끝나는 게 아니라 8,427원 이런 식으로 나간 상태일 경우 의아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할인된 교통비일 수도 있으니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일생팁> 이미지 출처: 우리은행 홈페이지

 

 

만약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는 분들은 009 결제가 신용카드의 연회비일 수도 있는데 1년에 한 번만 청구되는 것이다 보니 금액이 크게 느껴지고 당황스러웠겠지만 자세한 내용이 궁금할 경우 우리카드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는 게 좋을 거예요.

 

그런데 후불교통카드나 카드 연회비 둘 다 아닌 것 같다면 통신사 자동이체 요금이나 기타 서비스 요금으로 문자 서비스(SMS 이용료) 비용도 이에 포함될 수 있다고 하니 해당 결제내역과 관련하여 최근에 등록한 것이 있지는 않은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또한 무심결에 동의하는 과정에서 유료 서비스 사용에 체크했을 경우 수수료 형식으로 부과되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원하지 않고 불필요한 서비스인 걸 알게 됐다면 등록된 카드사를 확인 후 해지하는 절차를 진행하면 될 거예요.

 

 

 

 

이 밖에도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을 땐 우리은행의 대표 ARS 고객센터 전화번호(1588-9955 또는 1599-9955)로 연락하면 상담원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을 것이며, 운영시간은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18시까지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전화해 보면 정확히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우리카드 결제 009 정체 및 관련 정보를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글이 유익한 내용이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