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mz세대 뜻, 특징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언제부턴가 뉴스 또는 인터넷 기사 등 각종 매체를 보다 보면 mz세대라는 용어를 종종 볼 때가 있을 것이며 은근히 자주 등장하기도 하여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서 알아보고 싶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옛날에는 10대~20대 사이의 젊은 층을 일명 신세대라 불렀고 최근에는 영어 단어의 첫 자 이니셜을 딴 형태로 X세대, Y세대 등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런 식으로 특정 연령군을 묶어서 세대별로 새로 생겨난 용어들이 알려지게 된 것인데요.

 

그렇지만 기존에 알려진 세대와는 다르게 알파벳 이니셜 2개가 합쳐진 세대는 처음 봤고 무슨 의미에서 불려지고 있는지 궁금했을 거예요.

 

mz세대 뜻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M)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활 속의 꿀팁> 이미지 출처: 픽셀스

 

 

서로 구분하기엔 애매하고 겹치는 부분도 많아서 아예 MZ를 묶은 개념으로 불리게 된 것이며, 최근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엠제트 세대는 주로 20~30대의 연령층이 이에 속하게 되어 약 1,700만 명으로 국내 인구의 약 34%를 차지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었는데요.

 

기성세대의 경우 이 세대를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선 배경과 특징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mz세대는 요즘 유행하는 최신 트렌드에 긍정적인 반응과 관심을 갖는 편이며 남과 다른 이색적이고 신선한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엠제트 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대의 과도기를 모두 경험했기 때문에 세대별 특징을 골고루 갖추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모바일에 친숙하여 자주 사용하고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기 때문에 SNS를 기반으로 한 인플루언서들의 바이럴 마케팅과 홍보로 유통시장에 효과적인 성과를 발휘하기도 하는데요.

 

현재 가장 영향력이 있는 세대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빠른 성장과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기 위해선 이런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려는 적극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소유하는 것도 좋긴 하지만 공유의 개념으로 렌트하거나 중고시장을 이용하는 소비 행태를 보이기도 하는데요.

 

소비를 할 때 개인의 취향과 만족을 중시하여 다소 비용적인 부담이 있더라도 망설임 없이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고 플렉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여 가장 큰 소비집단에 속하며, 굳이 소유하지 않아도 되는 건 다수와 함께 이용하면서 공유하기도 합니다.

 

728x90

 

특히 유행이나 트렌드를 일종의 놀이처럼 밈(meme) 문화를 주도하거나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모습도 볼 수가 있는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영상 플랫폼, OTT 서비스,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보고 느낀 것을 각자의 개인 채널에 업로드하여 유행처럼 빠르게 확산되게 하고 결과적으로 이런 현상이 현재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인데요.

 

 

 

 

몇 가지 예로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안무 따라하기, 영화(타짜) 속 명대사인 묻고 더블로 가!, 가수 비의 1일 1깡, 가수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역주행,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무야호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반응이 좋을 경우 이를 응용하거나 참신한 패러디 영상이 추가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활용하여 인기를 끌게 됐던 사례들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또한 요즘의 엠제트 세대는 옛날처럼 돈이 생기면 무조건 저축하는 것보다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에 투자를 해서 적극적인 재테크를 해보려는 모습을 보이고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투잡, 쓰리잡을 고려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이렇듯 엠제트 세대는 사회적인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도 분명 존재하지만 MZ세대의 경우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과 신념을 추구하고 단체 조직의 일률성보다는 개인의 능력과 자기관리, 자유로움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세대임을 알 수 있는데요.

 

어떻게 보면 가장 핵심적인 세대가 아닐지 싶은데 전반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세대임이 분명하니 기성세대도 이에 따라 발맞춰서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존중해줄 필요가 있고 함께 목표한 것을 달성하여 성장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mz세대 뜻과 특징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