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운전면허증 일련번호 및 면허번호의 의미를 간단히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자동차운전면허증은 면허 소지자가 도로에서 자동차 또는 특수 장비를 운전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공문서임을 아실 거예요.

 

 

 

 

운전면허시험 성과에 따라 결과적으로 합격하면 운전을 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되고 시도경찰청장으로부터 면허증을 발급받게 되는 것인데 이 면허증을 보면 맨 위에 면허번호로 총 12자리의 숫자가 표시된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특별히 관심 갖지 않았던 일부 몇몇 분들은 면허번호 전체를 일련번호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련번호는 면허증을 보면 우측 작은 사진 밑을 보면 있고 숫자와 영문 대문자가 조합되어 있는 걸 의미하는 식별번호인 것이며, 면허증의 진위여부와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암호 같은 일련번호인 것이니 혼동하지 말았으면 해요.

 

만약 이 식별번호를 입력해야 되는 일이 생겼는데 식별번호를 아무리 찾아도 없을 경우 그냥 빈칸으로 조회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련번호는 그렇다 치고 상단에 표시된 숫자로 면허번호는 무엇을 의미하는 건지 구체적으로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꽤 많고 알았더라도 나중에 정확한 의미가 기억나질 않아 다시 알아보게 된 적이 있을 거예요.

 

728x90

 

필요에 따라 서류에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되거나 개인적인 금융업무 처리 과정 중 신분증 인증수단, 면허증 진위 여부 조회를 하기 위해서 사용할 때도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운전면허증 면허번호의 의미를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궁금했던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생팁> 이미지 캡처: 필자 운전면허증

 

 

자세히 보면 12자리의 숫자가 모두 붙어있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마다 하이픈(-) 표시로 구분돼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숫자를 AA-BB-CCCCCC-DE라고 가정해서 설명하면 맨 앞에 AA는 '최초 발급 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만약에 대전에서 취득했을 경우 25로 표시되어 있을 거예요.

 

이 지역 코드는 나중에 이사 등의 이유로 주민등록을 옮기게 되거나 타 지역으로 갱신을 하더라도 이 고유번호는 바뀌지 않는 것이니 참고하면 되겠고요.

 

BB에 해당되는 숫자는 '최초 발급년도'를 의미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2008년에 발급됐다면 08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CCCCCC에 해당되는 6자리의 숫자가 이어진 걸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일련번호로 부여되는 것이며 '취득 순서'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그 해에 몇 번째로 면허를 취득했는가에 따라 랜덤으로 부여받게 되는 숫자로 알려져 있어요.

 

앞서 말씀드린 암호일련번호와의 연관성은 크게 없는 것으로 보이니 혼동하지 않았으면 하고요.

 

마지막 2자리 DE에 해당되는 숫자로 D는 '검증용' 숫자이고 E는 분실·훼손 등의 이유로 '재교부받은 횟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운전면허증 면허번호는 나름대로 각각의 의미가 있게 부여된 것이니 알고 있으면 되겠고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의할 게 있는 분들은 도로교통공단(1577-1120)에 전화해서 알아보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을 거예요.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