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이 증명서는 건강보험료를 성실하게 납부한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로 주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야 되거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진위확인을 위해 제출용 필요서류에 포함되어 있어 발급받아야 될 때가 있을 겁니다.

 

 

 

 

요즘에는 이런 업무를 처리할 때 관련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각종 행정 서류를 인터넷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전산화됐기 때문이며,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만 하면 누구든지 쉽게 증명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졌는데요.

 

열람은 물론 문서를 출력하거나 팩스로 전송하는 작업까지 가능하여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분들은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찾아가는 방법이 아닌 공식 사이트에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받는 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궁금했던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생팁>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일단은 인터넷 검색창을 열고 '국민건강보험'을 입력하여 찾으면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한 다음 상단 메뉴 중에 민원여기요> 개인민원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개인민원업무 목록이 나오는 걸 볼 수 있는데 증명서 발급 및 확인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일 경우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할 것이며, 국민건강보험의 개인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인증서를 최초 1회 등록 후 공동인증 또는 금융인증만으로 각종 조회 및 발급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며, 기존 회원은 간편인증(민간인증서), 공동·금융인증서를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을 거예요.

 

728x90

 

저의 경우 전자서명으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려고 했는데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된다고 나올 테니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되겠고 전자서명 창이 뜨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 로그인합니다.

 

 

 

 

다음 페이지가 열리고 화면을 조금만 내려보면 조회할 수 있는 항목이 보여질 테니 발급용도 선택에서 [납부확인용]이 맞는지 확인하고 국문/영문 선택, 발행신청년월, 세부 보험을 결정한 상태에서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로 밑에서 조회결과가 나올 것이며, 납부자번호,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상실일, 소속지사가 표시되어 있고 그 옆으로는 출력, 팩스전송이 있으니 둘 중에 원하는 걸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출력을 선택해보니까 출력 시 다운받은 PDF 증명서 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을 것이며, 비밀번호는 개인은 생년월일 6자리, 사업장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고 증명서 생성이 완료되면 해당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해서 열어주세요.

 

 

 

 

PDF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면 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로 선택한 날짜에 해당되는 납부내역이 정리되어 나오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알려드린 것처럼 진행하면 증명서 발급 과정을 수월하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것이며, 국민건강보험의 본사 및 지사에서 받는 확인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 증명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될 거예요.

 

이 확인서는 발급일로부터 90일까지 사용 가능하고 당일 보험료 정산, 자격변동신고, 납부취소 등의 사유로 변경될 수 있고 종합소득세신고용 지역보험료 및 소득월액보험료 납부금액은 납부한 연체금과 신용카드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으며, 직장가입자의 보수월액보험료의 납부의무자는 국민건강보험법 제 77조에 따라 사업장의 사용자라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