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윈도우 컴퓨터 시스템 복원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PC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시스템상에 설정된 걸 잘못 건드렸거나 치명적인 오류, 먹통, 충돌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포맷을 해야 되나 고민이 될 때가 있을 겁니다.

 

 

 

 

포맷으로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할 경우 필요한 프로그램 및 설정을 다시 세팅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어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땐 포맷을 진행하기 전에 시도해볼 만한 방법으로 시스템 복원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시스템 복원 작업을 진행하면 컴퓨터에 이전 복원 지점을 직접 선택하여 이전 날짜로 안전하게 다시 되돌릴 수 있는데 이 방법으로 시스템 변경을 취소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PC 사용이 아직 미숙한 분들은 어떻게 조치를 취하면 될지 잘 몰라서 머뭇거리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알고 보면 진행하는 과정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직접 혼자서 해결해보는 것도 괜찮을 거라 생각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윈도우 컴퓨터 시스템 복원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일상생활 속의 꿀팁/이미지 출처> Windows PC

 

 

사용 중인 Windows PC 버전에 따라 약간씩 진입하는 경로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우선 피씨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 메뉴를 눌러서 제어판을 찾아 들어간 다음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하고 넘어가서 [시스템]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좌측에서 [시스템 보호]를 클릭하세요.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면 기본적으로 시스템 보호 탭이 선택되어 있는데 시스템 보호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시스템 변경을 실행 취소할 수 있으니 [시스템 복원]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이제 시스템 복원을 시작하는 중인 걸 알리는 작은 창이 뜰 것이며, 잠시만 기다리면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을 할 수 있는 창이 열릴 텐데 참고로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면 PC의 속도가 저하되거나 응답하지 않는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시스템을 복원하더라도 사용자 문서, 사진 또는 기타 개인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는 제거될 수 있다고 하니 알고 있으면 되겠고요.

 

아래에 권장 복원 옵션이 선택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시간, 설명, 현재 표준 시간대가 표시될 것이며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을 클릭해서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가능하지만 밑에 다른 복원 지점 선택을 눌러 본인이 원하는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할 수도 있으니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다른 복원 지점을 선택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경우 날짜 및 시간, 설명, 종류가 목록으로 표시되는데 다른 날짜를 더 보고 싶다면 좌측 밑에 추가 복원 지점 표시 항목에 체크하면 될 것이며, 이후 원하는 복원 지점을 선택한 상태에서 하단에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선택한 복원 지점을 기준으로 복구 작업이 시작될 것이며, 변경 사항이 많을 경우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잠시만 기다리면 완료되어 컴퓨터가 복구될 것입니다.

 

과정이 마무리됐다면 변경 사항을 안전하게 적용하기 위해 PC를 다시 시작해야 될 테니 계속하기 전에 열려있는 파일을 저장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닫은 상태에서 [마침]을 눌러 재부팅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컴퓨터 시스템 복원 작업을 완료 후 PC를 다시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확인해보면 속도 저하, 응답하지 않는 오류 등의 문제가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으니 다시 예전처럼 원활하게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져 만족스러울 거예요.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