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구글 타임라인 삭제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Google 계정이 연결되어 있으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내 타임라인 탐색으로 방문했던 장소와 이동했던 경로를 다시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한달에 한 번씩 내 활동 기록으로 새로운 타임라인이 업데이트된 걸 지메일을 통해 알려주고 있으며, 위치 기록이 저장되고 있어 누적된 데이터로 남게 되는데 이런 기록이 계속 저장되고 있는 게 신경 쓰여서 지우고 싶은 분들이 있을 거예요.

 

여기서 말하는 위치 기록은 특정 Google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사용자가 기기를 가지고 이동하는 장소가 저장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활동제어에서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할 수 있지만 아예 깔끔하게 지우고 싶은 분들도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구글 타임라인 삭제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PC 버전부터 알려드릴 텐데 구글의 메인 화면을 열고 우측 상단 쪽을 보면 Google 앱으로 이런 표시가 있으니 클릭한 다음 [지도]를 선택해 주세요.

 

 

ⓒ일상생활 속의 꿀팁> 이미지 제공/Google Timeline

 

 

응답 후 연결되면 좌측 상단에 3단 선 표시의 메뉴가 있으니 클릭한 다음 메뉴가 열렸을 때 [내 타임라인]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추가로 창이 열리면서 지금까지 다녔었던 장소가 지도상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걸 볼 수 있는데 현재 위치 기록이 사용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니 지우고 싶다면 밑에 [위치 기록 관리]를 눌러주세요.

 

 

 

 

이제 활동 제어 화면이 열릴 텐데 표시한 버튼을 눌러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하면 다양한 Google 서비스에서 맞춤설정된 환경을 이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한 장소를 바탕으로 한 추천 또는 출퇴근길 정보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고 위치 기록 설정이 이 계정에 로그인된 모든 사이트와 앱 및 기기에서 일시중지된다고 알려져 있으니 이런 부분을 참고하여 결정하면 되겠고 이렇게 설정하더라도 이전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는다고 하여 찝찝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땐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활동 관리로 이전 활동을 보고 삭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위치 기록 삭제를 선택하면 되고 자동 삭제는 활동 자동 삭제 기준의 옵션으로 3개월, 18개월, 36개월 중에 선택하여 지우는 게 가능하니 원하는 설정으로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지우고 싶을 때 정리하면 될 것입니다.

 

 

 

 

이번엔 모바일 버전에서 구글 타임라인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 구글 앱을 실행하여 로그인한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내 프로필을 누르면 [Google 계정 관리]가 있으니 눌러주세요.

 

이동한 화면에서 상단에 [데이터 및 맞춤설정]을 누른 다음 밑으로 내리다 보면 [타임라인] 항목이 있으니 선택합니다.

 

 

 

 

넘어가서 동의 및 계속을 누르면 내 타임라인 둘러보기 화면에 대해 안내하는 화면이 나올 테니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로드되면 잠시 후 지도가 보여지면서 밑으로 내가 방문했던 장소가 나열된 걸 볼 수 있는데 이때 우측 상단에 점 3개 표시를 눌러 [설정 및 개인정보 보호]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개인 콘텐츠 화면이 열리는데 위치 설정을 보면 [모든 위치 기록 삭제]가 있으니 영구적으로 지우고 싶은 분들은 위치 설정으로 이동하여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을 것이며, 지울 경우 다시는 해당 정보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된다고 하니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