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종합소득세는 1년간 사업을 통해 개인이 벌어들인 각종 소득(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을 종합해서 산출된 세액을 과세하는 세금을 의미하며 종합소득금액이 있는 자는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해야된다는 걸 아실 거예요.

 

 

 

 

직접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전자신고 및 납부를 진행하거나 세무대리인을 통한 서면 신고를 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 이렇게 결정세액을 산출하여 성실하게 납부했지만 과세 신고 기간 이전에 원천징수한 세금이 실제로 낸 세금보다 더 많을 경우 다시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한 번에 정확한 종소세를 계산해서 징수하는 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미리 세금을 걷은 다음 신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최종 결정세액을 계산해서 환급금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인데요.

 

 

 

 

환급대상은 크게 개인사업자, 프리랜서가 포함되지만 원천징수 없이 수익을 받은 분들은 환급금을 받을 수 없는 것이니 참고하시고 해당되는 분들은 환급금이 얼마 정도 나왔는지 궁금해서 알아보고 싶었을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조회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동일하게 확인해보면 될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의 꿀팁> 이미지 제공/국세청 홈택스

 

 

PC는 홈택스, 모바일은 손택스 앱을 이용해서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를 해볼 수 있을 것이며, 이 내용은 국세청 홈택스를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할 텐데 우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열고 상단에 [로그인]을 클릭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면 해당 인증서가 홈택스에 사전등록되어 있어야 될 테니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인증서 로그인 안내를 눌러 인증 후 로그인 또는 등록을 하면 될 것이며, 저의 경우 공동인증서의 저장위치를 하드디스크로 선택하니까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된다고 나와서 확인 후 안내에 따라 설치 과정을 완료했어요.

 

 

 

 

다시 홈택스 화면으로 돌아와서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면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며, 비밀번호를 입력 후 하단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My홈택스가 열리면 신고, 납부, 고지, 환급 체납 등의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환급 항목 밑에 [목록조회]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환급내역으로 세목, 환급금액, 환급방법, 과세기간 시작일자 과세기간 종료일자, 환급결정일자, 처리상태, 은행명, 환급계좌를 알 수 있을 것이며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환급계좌 신청하기] 버튼이 마련되어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선택해서 신청하면 될 것입니다.

 

 

 

 

이동한 화면에서 환급금 상세조회를 눌러서 기간 설정 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고 세목은 종합소득세, 개설은행 또는 체신관서명은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할 수 있을 거예요.

 

진행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어렵거나 복잡한 점은 없을 것이며,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환급과 관련해서 문의해야 될 게 있는 분들은 관할세무서에 문의하면 자세하게 상담받을 수 있으니 연락해보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린 정보 포스팅을 마치겠고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으며,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