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실검 폐지 관련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봤는데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NAVER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가끔씩 실시간 검색어를 습관적으로 확인한 적이 있을 것이며, 궁금하고 관심 있는 키워드가 눈에 띌 경우엔 한 번씩 클릭해서 관련된 내용을 살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이용자들의 검색어를 데이터화시켜 검색 횟수와 증가 비율 등을 분석하여 결과적인 순위로 알려주는 지표로 유용한 서비스인데요.


그런데 이번에 네이버에서 16년간 운영해온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없애기로 결정했다는 얘기가 들리게 되어 이유가 궁금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본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실검 서비스는 2005년 여론의 관심사와 흥미를 알아볼 수 있어 개발하게 됐고 처음엔 네이버 직원들의 내부용으로만 사용됐지만 이후 대중들에게도 지원하게 됐으며, 이로 인해 실시간 이슈, 화제, 관심사, 트렌드 등이 반영된 결과를 쉽게 알아볼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된 적이 많을 거예요.

 

 

 

 

순기능으로 정보의 다양성이 확보되길 바랬지만 점점 다른 방향으로 급상승 검색어가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정치적 논란과 여론 및 실검 순위 조작, 왜곡 등에 영향력을 미치게 되고 개인사업의 마케팅 및 상업적인 전략 도구로 활용되는 몇 가지 문제점이 계속 생기게 되면서 실검의 순수성, 신뢰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됐고 이와 관련된 논란은 끊이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 개개인의 맞춤형 취향과 관심사에 맞게 시스템 개편을 시도했지만 여전히 실검이 악용되는 사례가 계속 상당수 나타나게 되면서 이에 대한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부작용이 생기면서 지적의 목소리가 커지게 됐고 논쟁까지 벌어지게 되자 결국 개혁의 대상이 되었으며, 이로써 NAVER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이 알려지게 됐습니다.

네이버 실검 폐지와 모바일 네이버 홈의 '검색차트' 판이 종료될 날짜는 2021년 2월 25일 목요일로 알려져 있으며,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없애는 대신 데이터랩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서비스는 콘텐츠 창작과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정확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익힐 수 있는 인사이트가 될 것이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취지를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언론 통제, 여론 형성을 막으려는 조치라는 불만의 목소리도 꽤 많은 상태이며 중립적이고 균형적인 결과로 실검이 표시되어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으련만 막상 완전히 없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나니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물론 부족한 부분은 데이터랩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겠지만 앞으로 지켜봐야 될 부분이 될 것이며, 이용자 분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검색 환경을 좀 더 깔끔하게 개선해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스크랩, 퍼가기 정도는 허용이 되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글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에는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을 해준 모든 분들께는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