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상생활 속의 꿀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핀터레스트 사진 저작권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할 텐데 Pinterest는 이용자가 스크랩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포스팅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큐레이션 포맷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며, 필요에 따라 이미지를 모으고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관심 있는 콘텐츠를 찾고 수집하거나 정리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로 미디어 콘텐츠로 연결이 되는 링크를 저장하거나 자신이 소유한 그림이나 사진, 일러스트 등을 올릴 수 있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저 같은 경우 디자인 관련 직종에서 일하거나 필요에 따라 디자인 구성 및 레이아웃, 스타일, 아이디어, 영감 등을 얻기 위해 참고용 사이트로 자주 방문을 했었는데 다양한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미지 및 그림 등을 포스팅하고 있긴 하지만 라이센스가 있는 이미지임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저장을 해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디자인, 미술, 인테리어 등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완성된 창작물을 쉽게 검색해서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유료 이미지를 마음대로 포스팅을 하거나 다른 사용자가 쉽게 다운받아 상업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법적인 분쟁이 생기고 소송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현재 사이트에서 핀터레스트 사진 저작권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지만 이런 내용에 대해서 잘 알아보지 않고 마음대로 저장을 하거나 저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상태로 웹 또는 디자인 작업에 고스란히 활용되어지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창작물이 꽤 많을 테니 사용하고 싶을 땐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거나 해당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 가입하고 정해진 비용을 지불한 다음 이용을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인데요.

 

 

 

 

Pinterest의 도움말 센터를 통해 들어가면 법률 및 개인정보 보호에서 저작권을 선택했을 때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또한 저작권 소유자는 다른 누군가가 허락 없이 본인의 사진을 핀터레스트에 올렸을 경우 저작권 삭제 요청을 제출하여 삭제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때 개인 정보 보호 위반을 신고하면 될 거예요.

 


 

 

 

핀터레스트는 타인의 저작물을 쉽게 핀으로 올릴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저작물 관련 의식이 흐려지는 단점이 있으며, 제대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 마음대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 핀터레스트 사진 저작권이 있다는 걸 잊지 말고 이용 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와 비교해 봤을 때 감성적이면서 멋지고 예쁜 창작물을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좋긴 하지만 아이디어 및 영감 정도만 얻되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불펌을 하거나 마음대로 사용하면 분명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될 것이며, 건전한 네티켓 문화를 형성하는 게 좋을 거예요.

 

저작권 없이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밑에 남겨드린 링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테니 확인해 보면 될 것입니다.

 

https://princehwany.tistory.com/1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전재, 재배포, 복사를 하는 행위는 금지를 하고 있어요.

 

나름대로의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부디 이 포스팅이 유익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