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생팁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일생팁을 3년 반 정도 운영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혔다고 생각했지만 이번에 실수로 인해 페널티를 먹게 되고 통누락 사태까지 이어져 버렸지만 무지한 상태로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했었기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상황까지 겪게 되면서 뒤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는 블로그의 노하우를 익혔다고 자부할 정도로 방문자 수나 애드센스 수익도 예전보다 훨씬 성장했었기 때문에 자만하고 나태한 모습을 보였었고 이번에 겪게 된 소히 말하는 '저품질' 현상을 직면하게 되면서 얕게 알고 있던 지식과 정보를 좀 더 깊이 있게 알게 되었던 것 같아요.

 

물론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 다음, 빙, 줌 등 웹상에 다양한 포털 사이트가 존재하고 있지만 네어버 파급력이 이 정도일 줄이야 하는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페널티를 먹기 전 상태로 다시 되돌리기 위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서치어드바이저)와 연결된 곳에 문의를 넣은 적이 있었는데 답변으로 검색 노출에 관한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한 PDF를 받게 되어 확인해 봤어요.

 

그런 의미에서 기본 상식은 물론 지금에서야 알게 된 또 다른 정보를 나름대로 정리해보려고 하는데 현재 블로그 관리에 있어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초보 수준인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여 운영해본다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웹상에서는 수억 개나 되는 사이트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를 네이버 검색 로봇이 차례로 방문을 하여 검토하고 수집 및 검색에 반영하게 됩니다.

 

 

 

 

발견했을 때 신뢰도, 활성도가 요인으로 작용을 하며 웹 표준을 준수한 사이트라고 인지를 하면 검색로봇이 해당 웹사이트를 노출시키게 되는 것이며, 이렇게 수집된 사이트는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로직에 따라 차례대로 순위가 매겨지게 되면서 검색에 노출되는 것이라고 해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 검색로봇이 내가 운영 및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게 하는 내비게이션의 역할을 담당하며 검색로봇이 사이트의 정보 수집에 어려움은 없는지 체크할 수 있는 진단 도구로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며,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땐 개선될 수 있도록 처방전(웹 표준 가이드)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면 소유 확인의 등록 절차를 필수로 진행하지 않아도 되긴 하지만 블로그를 좀 더 빠르게 활성화시키고 싶은 분들은 기본적으로 NAVER의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고 계실 것이며, 웹페이지 형태로 구성되어진 사이트 연동을 위해 주소 입력 후 추가를 하셨을 거예요.

 

 

 

 

등록을 하면 수집 및 노출 현황, 페이지 최적화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겠지만 참고로 추가한 사이트의 모든 문서가 수집 및 검색결과 노출이 보장되지는 않는다고 하며 다른 사용자에게 위해가 되거나 불편을 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별도의 통보 없이 검색 결과 노출이 차단 처리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728x90

 

내 사이트 점검 방법으로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고 너무 길거나 인지하기 어렵지는 않은지, 동일한 키워드 반복으로 적지 않았는지 확인해 봐야 될 거예요.

 

이유는 너무 길어서 한눈에 보기 어렵거나 동일 키워드가 의미 없이 반복되어 있다면 검색 노출에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며 사이트 정보를 잘 설명할 수 있는 간결한 내용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사이트가 너무 오랫동안 방치되어 스팸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며 목적에 맞는 콘텐츠, 사이트 활성도에 따라 검색 노출 반영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사이트 검색 Tip을 알려줬는데 사이트 맵, RSS 제출 시 생성되는 웹 페이지(콘텐츠)를 누락 없이 검색에 반영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될 것이며, 사이트맵은 운영하고 있는 해당 웹 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구성된 전체 구조를 보여줌으로써 NAVER의 검색로봇이 메뉴 및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여 검색 결과 반영에 분명 도움이 되고 효과적일 겁니다.

 

RSS는 업데이트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자동적으로 간편히 제공될 수 있도록 적용된 시스템을 의미하며 제출 시 검색로봇이 업데이트된 최신 정보를 빠르게 쉽게 인지, 수집하여 검색결과에 반영될 거예요.

 

그런데 상황에 따라 무슨 문제가 생긴 건지 알 수 없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서 수집 요청을 해도 반영되지 않는 것 같다면 웹 표준 가이드가 제공되고 있으니 공식블로그, 지식iN 묻고 답하기, 네이버 고객센터 도움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보를 하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니 수집 관련 요청을 해보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웹 표준을 준수하여 검색 반영에 최적화시킬 수 있도록 신경을 쓰는 게 좋고 이외에도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세부적인 다양한 로직이 존재하고 있긴 하지만 신뢰도와 활성도 측면에서 이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하는 양질의 포스팅을 생산하는 게 방문자 증가와 활성도 향상에 도움 될 거예요.

 

이 밖에도 추가적인 내용이 더 남아있긴 하지만 모두 읽어본 결과 기본에 충실하는 정공법이 답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기본 원리를 참고하여 작성을 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생긴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일을 겪으면서 좌절하고 슬럼프에 빠지기도 했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면 그래도 소문으로 들리던 카더라의 말들이 여기저기 많이 들리지만 직접 겪게 되면서 좀 더 확실히 알게 됐고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좀 더 성장하기 위한 단계라고 여기면서 이제부터라도 소홀하지 않으려 합니다.

 

또한 수박 겉핥기 식으로 알던 부분을 좀 더 깊이 있게 알게 되었 이를 잘 정리해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다시 초심을 찾게 됐으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낼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믿고 계속 양질의 포스팅으로 매진하다 보면 좋은 날이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린 정보성 포스팅을 마치겠고요.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