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엑셀 콤보박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회사에서 그날의 업무 진행상황을 기록한 업무일지나 업무 계획, 물품 구매 등의 일을 진행하거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엑셀을 자주 이용하고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업무 용도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엑셀은 활용도가 아주 높고 체계적인 분석 및 관리를 하기에 매우 용이한 편인데요.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은 콤보박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 Combo Box는 사용자가 나열된 항목들 중에서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여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컨트롤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엑셀 콤보박스를 이해할 수 있게 Excel을 실행시켜 예시로 보여드릴 엑셀 문서 데이터를 열었는데요.

 

 

 

 

명문대 특정 학과의 경쟁정도를 나타내기 위해 콤보박스를 적용해 볼 텐데 먼저 입력될 곳을 드래그해서 블럭을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데이터] 탭을 누르고 보여지는 하위 항목 중에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해 주세요.

 

728x90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잘못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지정한 값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선택한 데이터가 입력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창이 열리면 [설정] 탭이 보이는 상태에서 유효성 조건 제한 대상 밑에 있는 아래 화살표를 눌러 '목록'을 선택해 주세요.

 

 

 

 

그 다음 엑셀 콤보박스에 보이게 될 목록을 만들기 위해 원본 입력 란에 적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적어고 나서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저는 경쟁정도를 나타낼 예정으로 낮음, 중간, 높음의 3가지를 구분시켜 보려고 했는데요.

 

 

 

 

확인해 보니 지정한 곳 옆에 아래 화살표 목록 표시가 생겨난 걸 볼 수 있는데 누르면 방금 생성한 데이터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제 테스트하기 위해서 2칸만 적용해봤는데 문제없이 잘 입력된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처럼 엑셀 콤보박스를 이용하면 작업할 양이 많더라도 조금이나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가 있으니 잘 숙지하시면 되겠고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