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내가 쓴 블로그 포스팅, 남이 내 창작물 베낀 글 신고 후 중단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특정 주제 또는 본인의 관심사가 포함된 글을 작성하거나 개인적인 내용이 담긴 내용을 적어서 발행할 때도 있고 이웃 또는 웹상에 많은 사람과 댓글과 공감 등으로 소통할 때도 있어 가끔 취미생활이나 시간적인 여유가 될 때 블로그에 글을 적어올려서 관리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렇지만 웹상에서 특정 목적과 개인의 이득을 취하려는 의도일지 모르겠으나 남의 글을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사해서 붙여넣거나 내 글보다 더 상위에 노출되는 걸 발견하게 되어 심기가 몹시 불편하고 불쾌함을 느낀 분도 있을 거예요.

 

저도 블로그 활동을 하다 보니 내가 작성한 글을 다른 사람이 일부 베낀 걸 본 적이 많은데 작성 내용에 따라 인용하거나 벤치마킹하는 정도는 괜찮지만 아예 내가 쓴 글을 거의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거나 사진도 바꾸지 않고 뻔뻔하게 그대로 올린 걸 보게 되어 짜증이 났던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도 이런 몰상식한 사람의 블로그를 우연히 제보를 통해 알게 되어 더 이상 내버려둘 수 없어 조치를 취하고자 마음먹고 해당 게시글 신고 및 노출이 되지 않게 제재 및 중단하는 요청을 하는 방법과 절차는 어떠한지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728x90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은 분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들어 이번 내용을 통해서 대처하는 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NAVER 포털 사이트를 기준으로 작성을 했으니 확인하면 될 텐데 우선 메인 화면에서 맨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고객센터]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보일 테니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다음 단계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블로그] 항목을 선택한 다음 넘어가서 좌측 메뉴를 보면 [블로그 게시글 신고 접수]가 있으니 눌러주세요.

 

 

 

 

그러면 유해 게시물을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을 볼 수 있을 텐데 베낀 해당 글에서 신고하기 버튼을 찾지 못했다면 밑에 표시해 드린 [유해게시물 신고하기] 링크를 눌러 이동합니다.

 

 

 

 

넘어가서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하라고 할 테니 관련을 살펴보시고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를 하면 되겠고 저 같은 경우 내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가 해당이 됐기에 체크를 하여 진행해 봤어요.

 

 

 

 

다음으로 내가 먼저 등록한 게시물을 최초 작성자 허락 없이 마음대로 무단 사용한 게시물이 있다면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바로가기]를 눌러서 이동 후 타인이 어떤 부분을 무단으로 사용했는지 확인 가능하도록 요청 사유 및 상세 내역을 기재하시면 되고요.

 

 

이때 원본 게시물의 URL도 같이 보이게 해주면 신속한 처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다음 페이지에서 [게시중단 요청]을 누른 후 단계적인 과정을 진행하면 되겠고 요청 유형선택> 본인확인> 요청등록> 미리보기> 접수완료 순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며 안내에 따라 필수항목 선택 및 증빙서류를 첨부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되는데요.

 

직접 처리해 본 결과 약간 번거로운 과정이 많은 것 같아 조금 예민했지만 그래도 내 게시물을 보호받기 위해서 안내에 따라 진행하여 완료했습니다.

 

 

 

 

완료되면 요청한 게시중단은 적격성을 검토하여 24시간 내 처리될 예정이라고 알려줄 것이며 로그인되어 있을 경우 My page에서 접수 진행 조회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재한 이메일로 처리된 결과를 안내할 테니 기다리면 될 겁니다.

 

이 밖에도 궁금한 사항이 추가적으로 더 있을 땐 게시중단 고객센터를 이용하시면 된다고 알려줄 테니 상세한 내용을 더 보고 싶을 때 확인을 하면 되겠으며 등록된 NAVER 메일로도 따로 네이버 신고센터에서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접수됐다는 걸 안내하는 메일을 받게 될 거예요.

 

만약에 접수한 내용으로 권리사항 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필수요건이 갖춰지지 않았을 경우 미비 보완 요청으로 다시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고 하니 철저하게 준비하는 게 좋을 겁니다.

 

 

 

 

이렇게 자신이 직접 창작하고 수정해서 만든 내 게시글을 누군가 무단으로 허락 없이 사용한 걸 발견했을 때 알려드린 것처럼 동일한 방법으로 대처해서 내 콘텐츠를 보호받을 수 있을 거예요.

 

 

 

 

30분 정도 지난 후 메일이 온 걸 확인하여 결과를 메일로 살펴보니 저작권침해가 인정되어 해당 글이 게시중단 처리됐다는 걸 볼 수 있었고 직접 확인해 보기 위하여 신고한 글로 이동을 해보니까 게시중단(복제·전송의 중단) 처리되어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