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블로거 일상생활 속의 꿀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운전면허 벌점 소멸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요.

 

 

 

 

운전을 하다 보면 상황에 따라 결정한 행동이 잘못된 것을 알고 있거나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실수를 범하여 벌점을 맞게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 벌점의 종류는 지정차로통행 위반, 안전거리 미확보, 보행자 보호 불이행, 속도위반, 운전 중 휴대폰 사용, 중앙선 침범, 적재 제한 위반, 음주운전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벌점이 40점이 될 경우 면허정지 기준에 속하기 때문에 운전을 할 수 없게 될 수 있으니 이점을 잘 알고 안전운전을 하는 게 좋을 텐데요.

 

부득이하게 위반을 하게 됐으면 지금이라도 위반 종류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앞으로 안전운전을 하려고 마음먹는 자세를 가져야 하며 앞으로는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모범적인 운전자의 모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현재 1년간 벌점을 한 번도 받지 않은 상태일 땐 40점 미만일 경우 1년 후에 소멸되는 걸 볼 수 있지만 본인이 생각해도 위반한 사실이 많은 것 같아 불안하고 면허가 정지될까봐 걱정이 돼서 현재 어떤 상태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728x90

 

그런 의미에서 운전면허 벌점 소멸 관련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관련 정보가 궁금한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을 열고 경찰청교통민원24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서 바로 공식 사이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카테고리 중에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그러면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로그인 접속을 해야되기 때문에 해당 화면이 나오게 될 텐데 저 같은 경우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기 위해서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이때 최초 방문자는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보안 프로그램 Key# biz v2.1 설치가 필요하니 안내에 따라 다운로드하면 될 것이며 다시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시도하면 될 거예요.

 

 

 

 

정상적으로 응답하여 연결되면 로그인되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될 텐데 처분벌점조회와 면허벌점조회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운전면허 처분별점이 40점 미만인 경우에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벌점감경교육을 이수하면 벌점 20점을 감경받을 수 있다고 하며 단, 과거 1년 이내 같은 교육으로 감경 받았던 사람은 제외될 테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 개인적으로 저는 하나도 위반한 사실이 없는 관계로 조회된 벌점내역이 없어서 다행이더라고요.

 

면허벌점조회에선 1년, 2년, 3년 누산점수, 누산 시작일자, 최종위반일, 누산종료일자가 표시될 수 있으니 확인해 보면 될 것이며 이 벌점은 법규 위반 또는 사고 야기에 대해 위반의 경중, 피해의 정도에 따라 배점되는 점수로 행정처분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당해 위반 및 사고가 있었던 날을 기준으로 과거 3년 동안의 모든 벌점을 누산하여 관리하게 된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서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운전면허 벌점 소멸 조회를 해볼 수가 있으니 평소에 위반을 한 것 같아서 걱정이 되거나 면허정지 처분을 받을까봐 불안했었던 분들은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확인하면 될 것이며, 앞으로 도로교통법과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모범 운전자가 되도록 노력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해요.

 

이 밖에도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하면 교통범칙금·과태료, 운전면허·조사예약, 통지 서비스신청, 우편물반송공고 등 운전과 관련된 여러 가지를 알아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