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상생활 속의 꿀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및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해볼 텐데 주민등록등본은 주민등록법에 의해 모든 주민이 해당 주소지의 시·군·구에 등록하는 제도를 말하며 한 세대에 전입된 세대원의 총원을 기록한 문서로 세대원의 전입일자, 주민등록번호, 세대주 관계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필요에 따라 특정 기관에 해당 서류를 제출해야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 요청하였기에 준비해야 되지만 어디서 어떻게 일을 처리하면 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고 영업시간을 맞추기 애매한 분도 계실 거예요.

 

이럴 때 개인 PC 및 사무실 등에 인쇄용 기기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PC와 연결된 프린터를 이용해서 민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사이트에 방문하여 출력 작업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무인발급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텐데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잘 몰라서 알아본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런 일을 처음 진행하는 분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 몰라 헤맬 수도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및 관련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참고하면 도움 될 거예요.

 

 

 

 

보통 무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설치된 기기 같은 경우 365일, 2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설정된 경우가 많지만 일부 기기는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거나 빠르게 마감하는 경우도 있으니 찾아가기 전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24를 찾으면 사이트가 나올 테니 이동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는 인터넷 서비스 통합 포털로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종류의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유명한데 메인 화면이 열리면 상단 메뉴 중 [고객센터]를 클릭한 다음 [서비스지원]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응답하여 연결되면 기본적으로 프린터 이용안내를 알려주는 페이지로 이동할 텐데 좌측 메뉴를 보면 [무인민원발급안내]가 있으니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발급 시간은 자치단체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시간에 따라서 약간씩 다를 수 있고 발급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조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으며 확실한 업무 처리를 위해 찾아가기 전 미리 전화로 문의 후 이용하는 게 좋을 텐데 지역과 위치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으니 가까운 장소에 맞게 검색하면 될 거예요.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안내 서비스의 경우 계정 로그인을 할 필요 없이 자유롭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조회했더니 결과를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설치주소, 설치장소, 운영시간, 참고내용을 알 수 있고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을 땐 설치장소에 표시된 링크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발급여부, 전화번호, 편의기능 등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알아보시면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 발급할 수 없거나 주말·공효일이 포함된 관계로 혹여나 차질이 생길 것을 감안하여 되도록 많은 곳을 알아보고 싶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스크롤을 위로 올리면 우측에 무인민원발급안내 버튼이 마련되어 있으니 클릭한 다음 설치장소다운(엑셀) 버튼을 누르면 잠시 후 해당 엑셀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지정된 경로에 이동하여 더블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 파일이 열리면 전국 리스트를 살펴볼 수 있는데 빠르게 찾아보기 위해 단축키 Ctrl+F를 누르면 찾기 및 바꾸기 창이 열릴 것이며 찾기가 선택된 상태에서 원하는 장소를 입력하면 관련된 리스트를 좀 더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이처럼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테니 평소 증명서 관련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설치된 장소가 궁금했던 분들은 알려드린 것처럼 알아보면 될 것이며, 간혹 대리인이 진행하려고 하는 분들도 계신데 지문으로 본인임을 확인하는 절차가 있으므로 증명서 발급 시 본인이 찾아가셔야 될 것입니다.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하면 되고 주민등록표 등본과 초본 중에서 결정하면 되는데 일반적인 수수료는 200원이면 해결할 수 있을 테니 마지막에 주민등록번호 및 지문 인식으로 과정을 완료하면 될 것이며, 현재 현금 결제만 가능할 테지만 추후 카드 결제도 가능한 방향으로 개선될 거라고 해요.(동전은 500원, 100원, 50원까지만 허용될 것임)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