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노트북 사양보는법의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PC를 사용하다 보면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 및 게임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될 때가 있고 끊김 없이 다룰 수 있는 사양이 맞는지 궁금한 적이 있을 겁니다.

 

 

 

 

상황에 따라 간단히 확인해 보거나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을 때도 있을 텐데 이럴 땐 DirectX 진단 도구나 CPU-Z를 이용하면 현재 사용 중인 PC에 설치된 시스템 구성 요소 및 드라이버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쉽게 살펴볼 수 있어요.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니 이 내용을 참고해서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부터 알려드리면 우선 키보드 자판에서 윈도우 로고+R키를 같이 누르면 실행창이 열릴 테니 명령어 입력란에 dxdiag를 입력하고 나서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잠시 후에 정보를 수집하여 알려주는 창인 DirectX 진단 도구가 열리게 되는데요.

 

728x90

 

기본적으로 시스템 탭이 선택된 상태로 나오는데 운영 체제와 시스템 제조업체, 프로세서, 메모리 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며 상단 디스플레이 탭을 눌러보면 장치에서 그래픽카드 정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노트북 사양보는법은 간단하지만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을 때도 있을 텐데 이럴 땐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열고 검색창에 'CPU-Z'를 입력 후 찾으면 CPUID 사이트가 나오는 걸 볼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열린 화면에서 CPU-Z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WINDOWS]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을 보면 CLASSIC VERSIONS 밑에 몇 가지 버튼이 마련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SETUP은 설치, ZIP은 실행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니 원하는 걸 클릭하시고 넘어간 다음 화면에서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주세요.

 

 

 

 

응답 후 연결되면 지정된 경로에 cpu-z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테니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시고 허용하면 창이 뜨면서 프로그램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 동의함을 선택하고 넘어간 다음 저장될 경로를 확인한 후 계속 진행합니다.

 

 

 

 

이어서 시작 메뉴 폴더에 관한 선택여부를 결정하고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 건지 물을 테니 넘어가서 최종 [Install]을 눌러주세요.

 

 

 

 

노트북 사양보는법 과정을 진행하기 위한 최종 파일 추출이 곧바로 완료되면 [Finish]를 눌러 창을 닫으시면 되고 바탕 화면에 추가로 생성된 CPUID CPU-Z를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시면 돼요.

 

 

 

 

허용하면 잠시 로딩 표시가 뜰 테니 기다린 다음 진행하면 이렇게 심플한 창이 열리는데 상단 탭으로 CPU, Caches, Mainboard, Memory, SPD, Graphics, Bench 등을 선택해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CPU-Z는 사용 중인 노트북 시스템의 일부 주요 장치를 정보를 수집해서 알려주고 실시간으로 각 코어의 내부 주파수, 메모리 주파수도 측정할 수 있을 테니 유용할 것이며 게임 및 개인 작업에 사용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미리 사양을 파악하고 체크한 상태로 실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좋을 거예요.

 

이 밖의 궁금한 사항은 공식 사이트를 참조하면 되겠고 이상으로 노트북 사양보는법을 정리해서 간략히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겠습니다.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