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공공아이핀센터에서 I-PIN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요.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공공 I-PIN 서비스는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의 약자로 출생년도와 성별의 정보가 있는 주민번호를 대신해 인터넷상에서 본인인증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식별번호입니다.

 

 

 

 

요즘 같은 경우에는 자료를 조회/열람하거나 발급하려고 하면 필수적으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어 주민번호 수집이 금지되면서 생기게 된 대체 수단인 것으로 대부분 공공기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공공아이핀센터에서 I-PIN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본인 명의로 된 핸드폰이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gpin'을 검색하면 바로 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데 클릭해서 들어가주도록 합니다.

 

 

 

 

메인 페이지가 열리면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 우측 상단 쪽에 [발급]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실명 확인을 위한 간단한 개인정보와 약관의 동의를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서 동의를 거부할 수는 있지만 거부할 경우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제한이 있을 것이라고 안내할 것입니다.

 

 

 

 

자신의 정보와 자동입력방지문자를 동일하게 입력한 다음 약관에 전체 동의를 체크한 후 계속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 하단에 있는 [다음화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번에는 개인정보 상세 입력 페이지가 나오는데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디를 입력한 다음 중복 확인을 해야 하고 정보입력 후에 다음단계에서 본인확인 및 2차인증수단을 설정해야 합니다.

 

필수적인 입력사항을 모두 적은 다음 또 하단에 [다음화면] 버튼을 눌러주시고요.

 

 

 

 

정보입력 페이지로 이동하면 이전에 생성했던 공공 I-PIN 아이디를 입력하고 본인 확인 방법으로 3가지 방법이 있지만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본인확인 과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공공아이핀센터 2차인증 수단 설정으로 3가지 중 1가지 수단을 선택해 진행하면 되는데 2차 비밀번호와 모바일 OTP, 그래픽 인증이 있지만 2차 비밀번호를 선택해서 인증을 했는데요.

 

 

 

 

그러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고 공공아이핀센터통해 발급을 완료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발급 기준은 1년동안 사용 가능하고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새로 다시 발급받아야 된다고 합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