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갤럭시 문자 파란색 표시 및 설정 방법의 정보성 포스팅을 해볼 텐데 요즘에는 모바일 메신저 앱을 통해서 손쉽게 문자 메시지는 물론 사진, 동영상, 파일 전송 작업이 가능하여 일반 문자 메시지보단 메신저 앱을 이용해서 채팅하는 분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서 일반 문자 앱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보내야 될 때도 있을 텐데 메시지를 보냈을 때 문자 내용이 초록색이거나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게 있어 궁금하고 어떤 걸 의미하는 건지 알아보고 싶은 적이 있을 거예요.

 

쉽게 설명하면 상대방의 폰이 갤럭시가 아닌 다른 제조사의 기종을 사용하고 있을 때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것이며 일반 메시지인 셈이고 파란색은 나와 같은 갤럭시 휴대폰이거나 RCS 채팅플러스 기능을 이용 중인 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RCS 채팅플러스를 설정하여 적용하면 텍스트+ 멀티미디어로 국문 2730자, 영문은 4000자를 전송할 수 있으며 그룹 채팅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최대 100명까지 모임 채팅을 할 수 있어요.

 

728x90

 

참고로 5MB 이하 메시지의 파일을 전송할 땐 상관 없겠지만 그 이상으로 초과될 경우 대용량 파일 전송이 진행되는 것이며 이때 데이터가 차감될 수 있으니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분들은 마냥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 부분일 것입니다.

 

또한 문자 메시지 목록에도 프로필 옆에 파란색 말풍선이 표시되는 걸 볼 수 있는데 RCS 채팅플러스 기능은 대중적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유사한 기능으로 문자를 보냈을 때 상대가 읽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이때 상대방이 나와 동일한 갤럭시폰이 아닐 경우 읽었는지 알 수 있는 숫자가 뜨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상대 휴대전화가 아이폰이거나 옛날 구형폰, 해외직구폰, 알뜰폰일 경우에도 미지원 기기에 속할 테니 상대가 내 문자를 읽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거라고 생각하면 될 거예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갤럭시 문자 파란색은 RCS를 지원하는 기기, 초록색은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는 걸 알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이 기능을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땐 이 표시가 뜨지 않게 해제하면 되는데 방법은 어렵지 않고 간단하니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불필요함을 느낄 때 끄면 될 거예요.

 

 

 

 

해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끌 수 있는데 우선 메시지 앱을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 쪽을 보면 점 3개 모양이 있을 테니 누르고 메뉴가 뜨면 [설정]을 누릅니다.

 

 

 

 

그러면 몇 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상단 [채팅+ 설정]을 선택해서 이동해 주시면 되겠고요.

 

 

 

 

다음 화면에서 맨 밑에 [채팅+ 관리]를 누릅니다.

 

 

 

 

이제 해지시 관련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채팅+를 해지할 경우 1:1 채팅, 그룹 채팅, 읽음 확인, 대용량 파일전송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없으며 정말 해지할 것인지 물을 테니 [채팅+ 해지]를 눌러주시면 돼요.

 

참고로 해지 후 24시간이 지나야지 다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나중에 재설정할 예정인 분들은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https://bit.ly/43oksOQ

 

추가적으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위에 남겨드린 주소를 통해 이동해서 확인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이상으로 갤럭시 문자 파란색, 초록색의 의미를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