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키보드 자판 배열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의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 컴퓨터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으로 작업을 할 때가 있을 겁니다.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개인용 PC도 가만히 살펴보면 특정 키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고 작업할 때 실수로 잘못 눌리거나 특정 키를 눌러야 하는 상황에서 손이 닿기 어려운 곳에 자리하고 있을 경우엔 약간 불편하게 느껴질 때도 있을 거예요.

 

그래서 원하는 대로 키보드 특정 키의 위치를 바꾸고 싶지만 분리해서 바꾸고 다시 조립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어쩔 수 없이 적응해가며 사용 중인 분들이 많은데 keytweak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입력 신호를 재정의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본인이 원하는 대로 각 키를 새롭게 정의할 수 있고 명령 또는 설정하거나 비워둘 수도 있으니 키보드 매핑으로 다시 재설정을 하시면 되는데 그런 의미에서 필요한 분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효과적인 윈도우 키 매핑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열고 검색창에 'keytweak'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페이지가 열리는데 [무료 다운로드]를 누르면 지정된 경로에 KeyTweak_install.exe 파일을 찾을 수 있으니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세요.

 

 

 

 

허용하면 설치할 수 있는 창이 뜰 텐데 [I Agree]를 누르고 이어서 저장될 위치를 지정한 후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지정된 경로로 들어가서 KeyTweak.ex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실행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며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바꾸고 싶은 특정 키를 클릭하면 어떤 키인지 아래에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었는데 저 같은 경우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 44번을 눌렀더니 Left Shift라고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변경할 준비가 된 것이니 다른 키로 바꾸고 싶은 키를 찾으면 되는데 아래 쪽을 보면 Choose New Remapping 옆에 목록이 있으니 누른 다음 재배치하고 싶은 키를 선택하시면 되고 결정 후 옆에 Remap Key 버튼을 눌러 완료하면 됩니다.

 

정상으로 처리되면 우측 밑 Pending Changes 공간에 설정한 목록이 나열될 것이며 이상 없다면 밑에 [Apply]를 눌러 적용할 수 있을 거예요.

 

 

 

 

키보드 자판 배열 후 적용하고자 할 때 팝업창이 뜰 텐데 바로 적용과 재부팅 후 적용 중 결정할 수 있는 메시지를 알릴 테니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수로 잘못 설정했거나 다른 키와 바꾸고 싶을 때도 있을 텐데 이럴 땐 헷갈릴 수 있으니 재설정하기 위해 초기화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그러니 상단에서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모든 값을 초기화시킬 수 있는데 마찬가지 재부팅해야 정상적으로 적용될 테니 [예]를 누르면 다시 원상복귀된 걸 확인할 수 있으며 자판 배열을 재정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잘 사용하지 않는 키를 비활성화하는 기능도 있으니 적용하면 도움 될 것입니다.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작업할 때마다 키보드 중에 불편한 키가 있었다면 알려드린 것처럼 keytweak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위치를 바꾸거나 비활성화시킬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변경하면 될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