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유튜브 최종화면에 추천영상을 넣는 방법의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YouTube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저의 경우 예전부터 영상 제작에 관심을 갖게 됐지만 이런저런 일들로 인해 오랫동안 채널 관리에 신경 쓰지 못하고 방치했었는데 이번에 새롭게 떠오른 콘텐츠가 있어 채널에 올린 기존 영상들을 전부 삭제했고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영상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영상을 올린 후 확인하는 작업을 하다 보면 끝 마무리가 좀 아쉽거나 약간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이 들어 어떻게 해야 될지 고민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영상을 보니 끝날 때쯤에 추천하는 영상이 작은 섬네일로 보이게끔 2개 정도 설정한 걸 보고 좋은 유도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상이 끝날 때쯤에 내 채널에 올린 다른 영상을 추천하면 자연스럽게 기존에 올린 다른 영상에도 관심을 갖게 할 수 있으며 구독자 및 조회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나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유튜브 추천영상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니 별로 어렵지 않아서 바로 적용시켰으며 예전보다 더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728x90

 

현재 YouTube 채널을 개설 후 영상 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좀 더 신경 쓴 영상처럼 보이게 하고 싶거나 내 다른 영상을 추천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유튜브 최종화면에 추가 영상을 섬네일로 넣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될 거예요.

 


 

 

 

우선 유튜브 사이트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우측 상단 프로필을 누르면 메뉴가 뜰 텐데 [YouTube 스튜디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채널 대시보드가 나오는데 좌측 메뉴에서 [동영상]을 누르고 올린 영상 중 최종화면에 다음 추천영상 카드를 넣고자 하는 동영상을 선택 후 수정을 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이제 동영상 세부정보 화면으로 이동할 텐데 스크롤을 약간 내려서 우측 밑을 보면 최종 화면 항목을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해서 추가해 주세요.

 

 

 

 

그럼 추가할 수 있는 템플릿을 유형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링크, 구독 1건이 포함된 유형을 볼 수가 있으니 살펴본 후 원하는 걸 찾아서 선택하시면 되겠고요.

 

 

제가 선택한 유튜브 최종화면의 템플릿은 좌측엔 시청자에게 맞는 동영상 우측에는 최근에 올린 동영상이 표시되도록 설정을 해서 적용하는 유형이었습니다.

 

 

 

 

뷰어에 적합은 시청자에게 맞는 동영상을 선택할 때 YouTube가 채널에서 시청자에게 가장 적합한 동영상을 선택하도록 허용할 수 있는 것이며 특정 동영상 선택은 내 동영상에서 직접 선택하실 수 있는 것이니 원하는 영상을 결정하면 될 거예요.

 

 

 

 

다음으로 오른쪽 최근 업로드한 동영상을 선택 후 결정하시면 되는데 저의 경우 최근 업로드된 동영상으로 자동 추천되는 방식이 괜찮을 것 같아 선택했고 아래를 보면 결정한 게 정리되어 표시되고 있을 것이며 밑에 타임라인 형태를 보실 수 있으니 여기서 실행 구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그러니 타임라인 선을 우측 맨 끝에 맞춘 다음 [저장]을 누르면 변경 사항을 저장할 수 있을 거예요.

 

 

 

 

이제 확인해 보기 위해서 해당 영상을 재생하고 영상 끝을 보시면 이렇게 유튜브 최종화면으로 설정한 추천영상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에 실수로 잘못 적용한 게 있다면 아래 쪽에 [동영상 수정]을 눌러 쉽게 변경할 수 있어 편할 것이며 1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설정을 한 번만 적용하여 내 채널의 다른 영상에도 한꺼번에 적용되는 건 어려운 것 같고 일일이 하나씩 선택해서 변경을 해야 돼서 약간은 번거롭긴 했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기존에 올렸던 다른 영상을 제안할 수 있어 효과적임을 느끼게 될 거예요.

 

직접 시도해 보면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며 조회 수, 구독자 수를 올림에도 도움이 될 테니 적용해 보면 될 것이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