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생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윈도우 업데이트 강제종료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업데이트 권장이 설정되어 있을 때 가끔씩 빈번하게 업데이트를 할 때가 있을 것이며 정상으로 완료되면 문제 될 건 없겠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갑자기 멈춰버려서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라서 난감했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업무를 보고 있는 와중에 이런 문제가 생길 경우 그냥 다음으로 넘기고 싶지만 괜히 잘못 만졌다가 컴퓨터에 이상이 생길까 봐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머뭇거린 적이 있을 것이며, 강제로 끄고 싶어도 어떻게 끄면 되는 건지 잘 몰라서 무작정 끝나길 기다린 적이 많을 텐데요.

 

업데이트를 하면 최신 버전에서 윈도 PC를 사용할 수 있어 좋긴 하지만 진행하는 과정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답답하셨을 텐데 웬만하면 기다리는 게 좋긴 하지만 상황에 따라 급한 일 처리를 위해 패스하고 싶을 겁니다.

 

멈춘 화면을 보면 'Windows Update 구성중 35% 완료, 컴퓨터의 전원을 끄지 마십시오'라고 표시되어 있을 텐데 무한로딩으로 멈춰있을 땐 윈도우 업데이트 강제종료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본체에서 파워 버튼을 눌러서 꺼주면 될 거예요.

 

다시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시스템 설정 화면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다시 재부팅을 하고 윈도우 로고가 나타나기 전까지 미리 키보드에서 F8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고급 부팅 옵션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 복구로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을 선택하면 되니 방향키로 이동한 다음 엔터키를 눌러 넘어가시면 되고요.

 

 

 

 

이후 바탕 화면이 떴을 때 키보드에서 윈도우와 R키를 같이 동시에 눌러주면 실행 창이 열리는 걸 볼 수 있을 텐데 명령어를 적는 곳에 msconfig를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시스템 구성 창이 뜰 텐데 상단 일반 탭이 선택된 상태에서 선택 모드를 체크한 후 시작 항목 로드에 체크를 해제하면 되고 서비스를 눌러 좌측 밑에 표시된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항목에 체크한 다음 [모두 사용 안함]을 눌러 적용 후 [확인]을 누르면 중지될 것입니다.

 

 

 

 

이렇게 윈도우 업데이트 강제종료 후 대처하면 되겠고 다음으로 실행을 또 열고 명령어를 입력하는 곳에 services.msc를 적어 [확인]을 누르면 잠시 후 서비스 창이 추가로 열릴 텐데 이름을 보면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가 있으니 우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하세요.

 

 

 

 

창이 열리면 서비스 상태에서 [중지]를 누르고 [확인]을 눌러 서비스를 중지하면 되겠습니다.

 

 

 

 

 

이후 같은 작업으로 Cryptographic Services를 찾은 다음 우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가서 서비스 상태를 중지 및 확인해 주시고 Windows Update도 우클릭해서 [속성]-[중지] 작업을 완료하세요.

 

728x90

 

이제 마지막 작업으로 내 PC에 업데이트된 기록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찾아 제거를 해야 될 텐데 바탕 화면에서 내컴퓨터를 찾아 들어가도록 합니다.

 

 

 

 

로컬 디스크(C:)> Windows> System32로 이동하여 catroot2 폴더를 삭제하고 SoftwareDistribution 폴더도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제거한 다음 방금 전에 중지했던 3가지 항목의 속성으로 다시 들어가서 [다시 시작]을 누른 후 확인을 눌러 적용하면 PC를 끄고 켜는 과정에서 무한로딩되거나 멈추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막힘없이 이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강제종료 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