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와이파이가 자꾸 끊겨요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선 무선랜의 Wi-Fi가 필요하며 비교적 좁은 지역, 일정 거리 안에서 고성능 무선통신이 가능하여 근거리 통신망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가정이나 밖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다 보면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인지 잘 연결되던 게 갑자기 끊겨버리거나 반응하지 않아서 불편했었던 적이 한 번쯤은 있을 텐데요.

 

특히나 공공장소에선 불특정 다수의 많은 사용자 분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연결이 어려울 때가 있고 공유기가 서로 겹치거나 신호 전송이 약해지는 바람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 가끔씩 한두 번 정도 그런 건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문제가 생길 경우 원인이 무엇 때문인지 파악하여 근본적으로 해결을 하셔야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오류 현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와이파이가 자꾸 끊겨요'하며 호소했던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셔서 조치를 취하면 될 거예요.

 

초보자분들도 쉽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부터 상황에 따라 하나씩 알려드릴 텐데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무선 공유기 같은 경우 여기저기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간혹 일시적인 오류나 이상 동작에 의한 연결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럴 땐 무선 공유기의 후면부를 보시면 전원을 재부팅할 수 있는 버튼이나 홈이 보일 것이며 리셋을 시도하면 끊김 문제가 사라지고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을 텐데 리셋은 RST/WPS라는 작은 구멍을 뽀족한 도구나 펜을 이용해서 5초 정도 찔러누르면 리셋되는 걸 볼 수 있을 것이며 이후 테스트하면 개선될 거예요.(요즘에는 기기별로 버튼 형식도 지원되고 있음)

 

728x90

 

또 다른 경우로 모바일의 경우 화면이 꺼져있을 때 Wi-Fi가 끊기는 증상이 반복되어 불편했던 분들도 있을 텐데 와이파이 설정에 들어간 다음 고급> 절전 중에도 WI-FI 연결 유지의 옵션이 "항상"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화면이 꺼졌을 때도 와이파이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와이파이가 자꾸 끊겨요 증상이 계속되어 신경 쓰인다면 무선 공유기를 네트워크 목록에서 삭제한 다음 다시 연결하면 가능해질 때도 있으니 설정>연결>Wi-Fi 메뉴에서 삭제할 무선 공유기를 길게 터치 후 네트워크 삭제를 누르면 될 거예요.

 

그래도 달라지지 않는다면 무선 주파수 채널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텐데 이웃집의 공유기와 동일한 주파수 채널을 사용 중일 때 서로 간의 간섭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니 시도해 보면 되겠습니다.

 

 

 

 

아이피타임의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관리도구를 선택하고 고급 설정>무선랜 관리> 무선 설정/보안을 선택한 다음 채널 검색을 통해 사용 가능한 최적의 채널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선택 후 [적용]을 눌러 테스트해 보면 될 거예요.

 

그렇지만 다른 기기에는 문제가 없고 해당 기기만 끊김이 있을 땐 호환성의 문제일 수 있으니 이럴 땐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최신 상태가 될 것이며 이 방법으로 연결 상태가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고 계신 분들일 경우 Wi-Fi의 신호 간섭이 있어 잦은 문제가 생기는 것일 수도 있으니 공유기를 다른 기기 또는 방해되는 곳으로부터 다른 위치로 변경하신 후 다시 연결해 보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가 있을 거예요.

 

이러한 몇 가지 테스트를 해봐도 개선되지 않아서 와이파이가 자꾸 끊겨요 증상 때문에 골치 아픈 분들이 많을 텐데 무선 공유기 자체적인 고장일 수도 있으니 공유기를 구매한 곳에 전화를 해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A/S 수리 신청 및 제품 교환 등을 고려해 보시고 수명이 다할 정도로 오랜 기간 동안 사용을 했다면 이참에 다른 제품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으니 생각해 보고 결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