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엑셀 시트보호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Excel은 Microsoft가 개발한 표계산 전용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며 많은 사용자 분들이 업무 용도로 자주 활용하고 있고 사무적인 일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엑셀로 문서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보안상으로 안전하게 내용을 보호하기 위해 간혹 시트를 잠금 처리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 시트를 보호하는 기능은 변경할 수 있는 정보를 지정해 데이터의 변경을 안전하게 방지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잠긴 셀 편집, 문서 서식 변경을 할 수가 없는 것인데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실수로 잠궈버렸거나 일 처리를 위해 해당 파일을 전달받았지만 시트가 잠겨있고 비번을 알아낼 길이 없어 막막하고 답답했던 적이 있을 겁니다.

 

 

 

 

 

업무적인 일로 내용을 변경할 일이 생길 수 있을 텐데 수정하려고 하지만 바꾸려고 할 때 팝업이 나오면서 셀 또는 차트가 보호되어 있는 상태고 읽기 전용이며 보호된 셀과 차트를 수정하고 싶을 경우에는 검토> 변경 내용 그룹에 있는 시트 보호 해제 명령을 사용해서 변경하라고 나올 것입니다.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암호 입력 후 내용을 수정할 수 있지만 그렇게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또 다른 대처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텐데요.

 

728x90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비밀번호를 알아내고 엑셀 시트보호 해제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해당 파일을 저장하고 저장한 파일 형식을 zip 압축 파일로 확장자를 바꾼 후 압축 상태를 풀어 폴더를 열어주세요.

 

 

 

 

xl 이름의 폴더가 있을 테니 더블클릭해서 들어간 다음 [worksheets] 폴더를 열도록 합니다.

 

 

 

 

이동한 곳에서 저장했던 파일의 워크시트 개수만큼 xml 형식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 편집을 위해 아무거나 선택한 다음 우클릭하여 연결 프로그램에 있는 [메모장]을 선택해주세요.

 

 

 

 

시트 xml을 메모장에서 열면 영어, 숫자, 기호 등이 조합된 다소 복잡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sheetProtection을 찾고 />로 끝나는 부분까지 모두 드래그한 다음 내용을 지워주면 되니 잘 확인하고 완료 후 [저장]을 하면 됩니다.

 

 

 

 

이 작업을 마친 후 파일들을 모두 묶어서 다시 압축되도록 해주시면 되는데 파일명은 기존과 다른 이름의 파일명으로 변경하여 압축하세요.

 

 

 

 

이렇게 또 압축을 하면 zip 확장자가 되는데 파일의 형식을 xlsx로 변경하시면 되고 이름을 바꿀 때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다고 안내하지만 [예]를 누릅니다.

 

 

 

 

이제 xlsx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고 시트 변경을 시도해 보면 엑셀 시트보호 해제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어 편집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다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직접 시도해 보면 쉽게 비밀번호를 풀 수 있을 것이며 시트마다 다른 암호를 적용하는 경우는 드물 테니 특정 시트 하나만 선택해서 알려드린 대로 동일하게 진행하면 변경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므로 참고하면 되고 수정하기 쉬울 겁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