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증상의 원인 및 해결 방법의 포스팅을 알려드릴게요. PC를 장기간 동안 사용했거나 발열로 인해 전원을 켜도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렸다가 중간에 갑자기 꺼지는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났다가 나중에는 발생 빈도가 많아지면서 정상적으로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서 당황스럽고 난감했었던 적이 있을 텐데요.
이러한 문제는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하드웨어 문제인 경우가 많고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은 점검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어쩔 수 없이 PC 수리 업체에 맡긴 분들도 많을 겁니다.
물론 수리 업체에 맡기면 시간 절약으로 다른 작업에 몰두할 수 있어 좋지만 비용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고 직접 고칠 수 있는 부분일 경우 알아봐서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PC와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계신 전문가분들은 조금만 살펴보면 금방 원인을 찾아서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도 있겠지만 일반인의 경우 복잡해 보이는 구성으로 괜히 잘못 만졌다가 다른 곳에 손상이 생겨서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이 염려되어 선뜻 건드리지 못하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증상에 대처하고 해결 가능한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부품으로 RAM이 문제일 수 있는데 탈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체를 열고 램을 분리했다가 다시 끼워서 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 먼지를 청소하고 금속 부분을 지우개로 깔끔하게 지운 다음 다시 램을 꼽아야 효과적일 텐데 장착할 때 대충 끼지 말고 '딸깍' 소리가 들릴 정도로 적당한 힘을 줘야 확실하게 장착될 것이며 그래야지 장치를 인식할 수 있을 거예요.
또 다른 원인으로 CPU가 의심될 수 있을 텐데 CPU 같은 경우 주연산장치로 컴퓨터 시스템의 핵식적인 부분이며 전체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발열로 인해 과부하가 걸려서 PC가 멈출 때가 있습니다.
물론 팬쿨러가 CPU의 온도를 낮추려고 하지만 소모될 경우 온도 조절이 불가능해져 재부팅을 시도해도 다시 꺼지는 문제가 생기는 것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그러니 팬쿨러가 손상된 게 맞는지 확인해 보고 간혹 팬의 먼지가 많이 쌓여서 문제가 지속되는 것일 수 있으니 먼지 제거 후 다시 장착합니다.
그래도 켜지지 않는다면 팬쿨러를 좀 더 점검해 보실 필요가 있고 팬 문제가 확실한 것 같다면 교체해야 될 텐데 결합 후 다시 PC 전원을 키면 예전처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쿨러를 분리 및 장착하는 과정에서 잘못 결합할 경우 소켓 핀이 휘거나 부러질 수도 있어 웬만하면 유경험자에게 부탁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파워 불량으로 인해 램과 CPU에 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것일 수 잇으니 점검해 볼 필요가 있고 만약에 다른 파워를 사용해 봤는데 정상 작동된다면 파워를 따로 구입하시면 되는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될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이런 시도를 해봐도 해결되지 않을 땐 최악의 경우 메인보드가 고장 나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부품이 비싼 편이고 같은 모델을 찾는 게 쉽지 않으며 동일한 모델이 있더라도 일반인이 조립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고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셔야 돼요.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증상은 다양한 장치의 손상 및 고장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서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직접 점검 후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론적으로 수리 업체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확실한 선택일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