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트위치tv 방송하는법 설정 과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요즘에는 인터넷 방송이 대세를 이룰 정도로 관심을 갖고 시청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이용해 편한 자세로 볼 수 있어서 좋고 필터링을 많이 거치는 정규 방송에 비해 가끔씩 비속어가 나올 때도 있고 좀 더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재미가 더해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심심할 때마다 유튜브 방송을 자주 보고 있긴 하지만 재밌게 시청하던 BJ 방송이 개인적인 일로 인해 잠시만 트위치에서 방송을 한다고 했던 적이 있어 잠깐 봤던 적이 있는데 궁금해서 확인을 해보니 Twitch TV에도 은근히 시청하는 분들이 많아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트위치 플랫폼은 게임만 하는 방송으로 인식이 박혀 있었는데 요즘에는 게임뿐만 아니라 먹방, 소통(일상 토크), 노래 등 여러 가지 콘텐츠도 진행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됐으며 누구나 관심을 갖고 스트리머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728x90

 

이렇게 1인 미디어 방송을 통해 자신의 독창적인 콘텐츠 및 트렌드를 추구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을 것이며 주변에 아는 지인도 재미 삼아 방송을 해보고 싶다고 해서 같이 알아봤었던 적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트위치tv 방송하는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방송을 시작하기 위해 기본적인 장비로 내 모습을 보여주는 캠과 스탠드 마이크, 조명 등이 필요할 수 있고 방송을 내보내기 위해 송출 관련 프로그램을 깔아야 되는데 대표적으로 xsplit이 잘 알려져 있지만 초고화질로 진행하고 싶을 때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초보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OBS studio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https://obsproject.com/download

 

위에 남겨드린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OBS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것이며 사용 중인 PC 운영 체제에 맞는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지정된 곳으로 들어가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하고 허용하면 Setup 창이 열리는데 다음으로 넘어가 라이선스 내용에 동의한 후 저장될 위치와 구성요소를 확인하여 [Install]을 누르면 최종 설치가 진행될 테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완료되면 지정된 위치에 프로그램 아이콘이 있으니 더블클릭하여 실행하시고 이런 구성을 갖춘 창이 열리면 좌측 밑 [설정]을 누릅니다.

 

 

 

 

트위치tv 방송하는법은 알고 보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세팅할 수 있는데 설정에서 [방송] 탭을 선택한 다음 서비스를 Twitch, 서버 같은 경우 Asia: Seoul, South Korea로 바꾸면 되고 맨 밑에 스트림 키를 적는 입력하는 곳이 있어요.

 

 

 

 

트위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본인 계정 정보를 입력 후 로그인해서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고 [스트리머 대시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 밑에 보이는 [채널]을 누르고 방송 암호 키 및 개인 설정 작업을 세팅하려면 이중 인증을 해야 된다고 하니 [이중 인증]을 활성화시키세요.

 

 

 

 

정상 완료되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올 텐데 다시 [설정]-[채널]로 이동해서 확인해 보면 기본 방송 암호 키가 표시되어 있으니 [복사]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방금 전 OBS studio에서 스트림 키 입력란에 복사한 걸 붙여넣기하시면 되고 Twitch의 공식 홈페이지를 열어 우측 상단 프로필을 누른 다음 좌측 대시보드에서 [생방송]을 눌러주세요.

 

 

 

 

제목, 생방송 알림, 카테고리, 태그, 방송 언어 등을 선택 및 입력한 후 [업데이트 정보]를 누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OBS studio 우측 제어 항목에 보이는 [방송 시작]을 누르면 본격적인 송출이 이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나중에 종료하고 싶을 땐 [방송 중단]을 누르면 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설정 작업이 필요할 수 있으니 직접 송출하면서 확인해 보시면 되고 트위치tv 방송하는법이 처음엔 약간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계속하다 보면 금방 적응될 것이며 능숙해질 수 있을 거예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