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hwp word 변환 방법의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필요에 따라 PC로 한컴오피스의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서 작업을 진행할 때가 있을 것이며 업무를 마친 후 저장하려고 할 때 전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파일인 HWP로 저장되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국내에서 많은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지만 현재 전 세계에서 더 많은 유저분들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워드 프로세서를 활용하는 일이 더 많은 관계로 상황에 따라 아래아 한글에서 작성한 파일을 워드에서 열기 위해 변환해야 될 일이 생길 수도 있을 거예요.

 

또 다른 경우로 워드만 사용하고 있지만 거래처가 보낸 파일의 형식을 확인해 보니 아래아 한글에서 만든 파일이라 쉽게 열 수 없다 보니 은근히 불편을 느낀 적이 있을 텐데 물론 열람만 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전용 뷰어를 쓰면 되지만 간혹 수정할 일이 생기게 됐을 땐 난감했을 겁니다.

 

728x90

 

제대로 호환이 되면 좋으련만 완벽하지 못한 탓에 오히려 손이 더 간 적도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hwp word 변환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우선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로 사이트가 나오게 될 테니 클릭하세요.

 

 

 

 

메인 화면 상단을 보면 검색할 수 있는 입력란이 있으니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입력한 후 우측에 보이는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Download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의 링크를 볼 수 있으니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하세요.

 

 

 

 

이제 넘어간 화면에서 변환 도구를 다운로드할 수 있을 것이며 HWP 파일을 DOCX 파일처럼 쉽게 변환하여 열어볼 수 있게 될 테니 유용할 것입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 비트에 맞는 파일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르면 지정된 경로에 HwpConverter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더블클릭해서 실행한 다음 허용하면 창이 열리게 될 거예요.

 

 

 

 

사용권에 관련된 내용을 알려주는데 동의 체크하고 [계속]을 눌러 안내에 따르면 되고 설치 과정을 금방 완료할 수 있을 거예요.

 

 

 

 

완료됐다고 하여 확인을 눌렀지만 어디에 설치된 건지 잘 몰라서 헤맬 수도 있을 텐데 내 PC> 로컬 디스크(C:)> Program Files> Microsoft Office> Office15를 열면 BATCHHWPCONV 파일이 있으니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도구 창이 뜨면 hwp word 변환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좌측에 폴더를 파일로 체크하고 원본 폴더 또는 파일 우측에 점 3개 버튼을 눌러 변환시킬 예정인 HWP 파일을 선택 후 [열기]를 누르세요.

 

그러면 대상 폴더 또는 파일에 해당 파일 형식이 doxc로 바뀐 걸 볼 수 있을 것이며 선택에 이상이 없다면 마지막으로 밑에 있는 [변환]을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됐다면 변환 로그에 성공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이제 폴더를 다시 열어보면 원본은 그대로 유지되고 추가된 워드 docx 파일이 추가된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이제 워드 프로세서를 열고 원본 파일과 비교를 해보니 전체적으로 변함이 없는 걸 확인할 수 있었고 원활한 작업이 가능해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식으로 파일 형식을 변경할 수 있으니 업무 처리 과정에서 필요한 분들은 이와 같이 동일하게 진행하면 될 것이며 처리할 때 1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도 가능할 테니 여러 개 파일을 한 번에 변환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문서 작성을 하고 나서 파일 형식을 변경할 일이 있을 때 알려드린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변환 도구를 활용하면 hwp word 변환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시간을 좀 더 절약하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