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멜론 데이터 소모량 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온라인 음악 서비스로 유명한 Melon은 음악이 필요한 순간 PC 또는 모바일에서 쉽게 노래를 들을 수 있고 음악 정보를 제공하거나 음원을 판매하는 대한민국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다 4천만 곡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No.1 뮤직플랫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해서 사용하다 보면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지 않은 분들은 데이터가 너무 빨리 소모돼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요금제를 변경하지 않고 유지한 상태에서 데이터 소모를 줄이고 싶다면 음질을 바꾸시는 게 좋을 텐데 이유는 음질이 높을수록 용량이 크므로 소모량 증가를 줄이기 위해선 재생되는 음질의 상태를 바꿔서 듣는 게 현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이런 설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막상 확인해 보면 별로 복잡하지 않으니 설명한 내용을 참고해서 따라하면 될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멜론 데이터 소모량 절약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동일하게 설정하시면 될 거예요.

 


 

 

 

우선 모바일에서 멜론 스트리밍 앱을 실행한 다음 좌측 상단의 3선 더보기 표시를 눌러주세요.

 

 

 

 

넘어간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그러면 재생 관련 설정의 [곡 음질 설정]이 보일 테니 누르고 이동한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어요.

 

 

데이터 네트워크 선택에서 4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AAC+에 체크하여 변경하면 낮은 음질로 소모량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AAC+는 낮은 음질이긴 하나 이어폰 연결 없이 그냥 들을 땐 FLAC에 근접한 수준이라고 알려진 AAC 320K와 비교해서 큰 차이는 느낄 수 없을 것이며 이어폰을 연결했을 경우 디테일한 음향 소리에선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AAC+의 음질은 숫자로 표시되지 않는데 192kbps이며 기본값이 높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알려드린 것처럼 체크된 상태를 변경하시면 돼요.

 

 

 

 

이렇게 바꾸면 대략적으로 한 곡을 들을 때마다 4.5MB가 소모되고 1시간을 기준으로 잡을 경우 약 60~70MB 정도 사용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음질을 선택하는 건 본인의 결정에 달렸으니 멜론 데이터 소모량이 조금이라도 더 절약되는 걸 원하신다면 동일하게 적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겠고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주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