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불면증 극복하는 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학생일 경우엔 방학이 되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생겨 밤에 잠이 잘 안 올 때가 있고 직장인들은 힘들게 일을 하고 돌아왔지만 업무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뒤척이게 될 때가 있을 겁니다.

 

 

 

 

사람은 보통 하루 동안의 적정 수면 시간이 6~7시간 정도라고 하는데 밤만 되면 조용한 가운데 여러 가지 고민거리와 잡생각들이 계속 떠올라서 잠이 오지 않고 억지로 잠을 청한다고 해도 선잠 자는 경우가 많고 다음날 비정상적인 컨디션으로 일과를 볼 때도 있어서 몸이 많이 힘드실 텐데요.

 

 

 

 

그래서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아직도 많은 분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데 불면증 때문에 잠을 제대로 못자면 혈관도 쉬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몸 상태가 악화될 경우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게 돼서 뇌에 손상이 생길 수 있고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 같은 질병에 걸릴 우려가 있으니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그만큼 잠은 건강상 아주 중요한 걸 알고 숙면을 취해야 되는데 그런 의미로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쉽게 잠에 들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면 하나씩 실천해보면서 수면장애 증상이 사라질 수 있게 개선하면 될 거예요.

 


 

 

 

1. 잠자리 환경 조성하기

 

우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나름 잠자리 환경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는데 적당한 크기와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 후 바깥에서 들리는 소음에 신경 쓰이지 않게 창문을 닫도록 합니다.

 

또한 커튼이 설치되어 있다면 커튼을 쳐서 밖이 보이지 않게 하여 새벽에 낮처럼 밝아지더라도 잠에서 깨지 않을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 보세요.

 

그러면 심리적으로 조용하고 안정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편안한 마음으로 잠에 들 수 있는데 이렇게 잠자리 환경을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고민, 스트레스, 잡생각이 계속 떠올라서 잠에 집중하지 못하고 뒤척이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2. 저녁식사 후 규칙적인 운동

 

운동을 하면 잠시나마 잡생각을 잊을 수 있고 저녁식사 후 규칙적인 운동을 하게 되었을 때 수면의 질과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어 도움이 될 텐데 참고로 최소한 자극적인 운동은 피하고 취침하기 3~4시간 전에 마치는 게 좋습니다.

 

 

 

 

3. 수면 외 다른 활동 자제하기

 

또 다른 불면증 극복하는 법은 잠자리에 누워서 다른 행동을 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독서는 괜찮을 수 있지만 휴대폰을 이용해 인터넷 또는 게임을 하거나 비디오 영상을 보게 되면 집중하게 되어 시간도 금세 지나게 되고 충분한 양의 잠을 자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니 수면 외 활동을 어느 정도 자제할 필요가 있고 조용한 환경을 유지해서 잠을 청한다면 쉽게 잠에 들 수 있고 양질의 수면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낮잠 자는 습관 제한하기

 

각자 생활 패턴이 다르고 휴식을 취하는 방법도 다르겠지만 점심식사 후 배도 부르고 나른해서 컨디션을 회복을 위해 짧게라도 낮잠을 자려는 분들이 있는데 낮잠을 자면 정작 자야 되는 밤 시간대에 잠이 오지 않고 뒤척이는 일이 많게 되고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습관은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되도록 밤에 충분한 양의 수면을 취하는 게 좋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5. 취침 전 카페인, 술 마시지 말기

 

잠들기 전에 음주, 카페인 음료는 피하는 게 좋은데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커피, 차, 음료, 소프트드링크를 마시게 되면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정신을 각성시킬 뿐만 아니라 피로를 줄여줍니다.

 

졸음이 오지 않고 많이 마시게 되면 불면증이나 두통, 신경과민, 불안, 심장 떨림, 등의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수반하므로 웬만하면 줄일 필요가 있고 술은 알코올 성분의 영향으로 깊은 잠을 잘 수 없도록 방해하니 많이 마시지 않는 게 좋아요.

 

이렇게 불면증 극복하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평소 자신의 생활 환경을 되돌아보고 개선할 게 있다면 알려드린 것과 같이 실천해서 방해됐었던 요소를 줄이고 잠을 자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수면의 양과 질에 따라 다음날의 컨디션이 좌우될 수 있을 것이며 잘못된 습관을 고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주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