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할 텐데요.

 

 

 

 

사람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18회 정도 방귀를 배출하게 된다는 내용을 봤던 적이 있습니다.

 

혼자있는 공간이면 상관없겠지만 사람들이 많은 공공장소에 있을 때면 조심하게 되는 게 바로 생리현상인 방귀가 아닐까 싶은데요.

 

 

 

 

방귀의 사전적인 의미는 어떠한가 찾아보니 항문에서 방출되는 구린내 나는 무색의 기체로써 음식물과 함께 입에 들어간 공기가 장내용물의 발효로 인해서 생겨나게 된 가스와 혼합된 것이라고 표현을 하더군요.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소화기관인 장에는 평균 200ml의 가스가 존재하는데 여기서 필요하지 않은 가스를 내보내는 것입니다.

 

가끔씩 배출하게 되는 건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계속 빈번하게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장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증상은 위장병에 속하는데 또 다른 증상으로는 잦은 트림이나 배에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원인들을 살펴보면 식습관에 문제있을 수 있는데 음식을 섭취하게 될 때 공기도 함께 입속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더 많은 양의 공기가 몸 안에 들어와 트림으로 나오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았을 땐 방귀가 배출되는 것입니다.

 

또한 기름지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 등의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소화가 느린 식품이기 때문에 장 속에서 오래 머물게 되어 가스가 지나치게 유발되는 것인데요.

 

728x90

 

어렸을 땐 괜찮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 유제품을 섭취하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기 때문에 방귀가 잦아지게 되고 소화가 잘 안돼서 설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 정신적인 문제로 불안감과 긴장을 하게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 될 때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이 생기면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키게 되는데 이 상태가 계속된다면 복부가 팽팽해지고 가스를 배출하게 됩니다.

 

이처럼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들을 알아봤고 알려드린 것 외에도 더욱 많은 원인들이 또 있을 수 있는데요.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기름지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자제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불안한 심리 상태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운동을 하거나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지금까지 알려드린 증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경우엔 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하고요.

 

소화기관의 건강을 고려해서 전문의에게 찾아가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를 상담하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