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초록색 설사, 변 색깔이 정상적이지 않은 증상에 대한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 사람은 매일 배고플 때마다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고 일반 성인의 배변 양은 평균적으로 100~250g 정도라고 하며 바나나 1~2개 정도되고 변 색깔에 따라 현재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내에서 머물게 되는 시간과 효소 분해력, 장내의 세균 종류와 활동성, 음식의 종류에 따라서 색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며 황금색 또는 갈색, 뱀이 똬리를 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형태를 보일 땐 건강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설사를 하거나 평소와 다르게 녹색 색깔로 대변을 봤다면 정상적이지 못한 것이므로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 건지 궁금할 수 있을 거예요.

 

 

 

 

변은 생리적인 현상이라 주변 사람에게 몰어보는 게 다소 창피하기도 하고 부끄럽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 이번 내용을 통해서 색이 왜 녹색으로 나오게 된 건지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록색 설사가 나온 이유로 가장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녹색을 띤 야채 및 채소를 평소보다 과도하게 많이 먹었을을 때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채소는 식이섬유로 변을 묽게 해주는 음식 중 하나로 특히 엽록소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를 먹었다면 변 색깔이 변해서 나올 수 있어요.

 

 

 

 

물론 일시적인 증상으로 이후 자연스럽게 돌아올 때도 있지만 설사가 계속되면 장염이나 식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진단을 받는 게 좋을 겁니다.

 

 

 

 

또 다른 원인을 살펴보면 간 상태가 나빠졌을 때 녹색 변을 보게 될 수 있는데 간에 문제가 있을 때 담즙이 증가하게 되며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담즙의 빌리루빈 색소가 많아지면 초록색 변으로 배설되면서 묽은 설사 형태로 나올 때가 있어요.

 

728x90

 

이때 발열 또는 구역질, 구토가 유발되거나 피부 변화로 얼굴 빚이 노래지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장내에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정상 수치보다 많이 번식하면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색깔이 갈색으로 바뀌지 못하고 빠른 속도로 섭취한 음식 색 그대로 배출될 수도 있다고 해요.

 

 

 

 

기생충, 박테리아 등의 세균이 침투되어 색소가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장을 망치게 하는 요인이 될 수가 있으니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등 위장과 관련된 질병에 감염되지 않게 조심하셔야 됩니다.

 

초록색 설사의 또 다른 원인을 찾아보면 감기나 감염질환으로 인해 항생제를 처방받고 드신 적이 있을 수 있는데 항생제는 장내의 정상 세균들을 소멸시켜 면역 시스템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어요.

 

정상 세균은 장 내에서 대변을 갈색으로 만드는 작용을 하는데 정상 세균의 수가 감소되면 이런 과정이 진행되지 못하고 녹색 변을 보게 됩니다.

 

 

그렇지만 유산균이 많은 요구르트나 요플레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장내 정상 세균의 수가 균형을 회복하게 되면서 다시 정상수치로 돌아올 거예요.

 

이밖의 질병으로는 크론병, 과민성 대장 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 생긴 것일 수도 있으니 건강 상태에 신경 쓰시고 심각해질 정도로 악화되기 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게 가장 안전한 대처 방법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되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선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고 여유 시간이 될 때마다 적당한 걷기운동을 추천드리는데 활발한 장운동에 매우 효과적일 거예요.

 

또한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 잡힌 식습관 및 영양섭취가 중요하고 되도록 정해진 시간에 배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고 소화기관에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 대추, 감, 감자, 마늘, 생강 등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초록색 설사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건강정보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겠고요.

 

또한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주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