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YouTube는 전 세계 많은 유저가 동영상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으로 유명하며 전문가가 아니어도 영상을 업로드하여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 유튜버 또는 크리에이터 활동을 준비 중인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최근에 설문조사 형식으로 알아본 결과 어린이 장래희망 중 상위권에 속한 직종으로 유튜버를 꿈꾸고 있는 아이들이 무척 많아졌다는 기사 내용을 본 적이 있는데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겠지만 방송을 진행하면서 자신만의 특별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방송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이며 반응을 볼 수가 있고 인지도 상승과 인기 있는 유명 유튜버가 될 경우 후원과 광고 수익도 기대해 볼 만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알려진 콘텐츠는 소통방송이 기본이고 먹방, 야방, 합방, 게임, 노래 등 다양한 방식의 방송을 시작해 볼 수 있고 자기만의 메인 콘텐츠를 내세워 도전해 볼 수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관심이 생긴 분들을 위해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법의 과정을 간단히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728x90

 

인터넷 방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면 기본적으로 캠과 마이크, 조명 등의 장비가 필요하고 화면 녹화 및 송출 프로그램을 준비하셔야 될 테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 OBS Studio를 설치해야 됩니다.

 


 

 

 

현재 오픈소스 기반으로 웹상에서 찾으면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창에 'OBS Studio'를 입력 후 찾으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검색 결과로 나올 테니 클릭해서 접속하면 되겠습니다.

 

 

 

 

메인 화면이 열리면 운영체제별 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되는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하시면 돼요.

 

 

 

 

그러면 지정된 폴더에 인스톨 파일이 추가된 걸 볼 수 있으며 더블클릭해서 실행한 다음 Setup 창이 열리면 설치 과정을 순서대로 진행하면 될 텐데 사용권 동의와 저장될 위치, 구성요소 체크사항 등을 확인한 후 결정하면 완료될 것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Visual C ++ 2017 재배포 가능 파일이 PC에 깔려있지 않을 경우에는 설치하라고 안내할 테니 동의하고 설치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Setup 과정이 완료됐다면 창을 닫고 생성된 OBS Studio 아이콘을 찾아 더블클릭 후 실행하면 이런 구성의 인터페이스가 열리게 될 것이며 이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법은 간단한데 우측 하단을 보면 [설정]이 있으니 누릅니다.

 

 

 

 

창이 열리면 좌측에 보이는 카테고리 중 [방송]을 누르고 형식을 방송 서비스, 서비스는 YouTube / YouTube Gaming으로 설정한 다음 스트림 키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확인하기 위해선 유튜브 계정에 로그인하여 프로필을 누르고 YouTube 스튜디오(베타) 메뉴를 눌러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줍니다.

 

 

 

 

바뀐 화면 좌측을 보면 다양한 메뉴가 보이는데 채널에서 스크롤을 내려보면 기타 기능이 있으니 커서를 올린 다음 하위 메뉴 중에 [지금 실시간 스트리밍하기]를 선택해 주세요.

 

 

 

 

오프라인 상태 화면이 나오고 밑으로 내리면 인코더 설정에서 스트림 이름 및 키를 찾을 수 있으니 복사하도록 합니다.

 

 

 

 

OBS 설정 창으로 돌아와서 스트림 키를 붙여넣고 [확인]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이렇게 알려드린 방법대로 동일하게 세팅하면 송출이 가능해질 것이며 최적화된 음성과 동영상 재생을 위해 설정에서 출력, 오디오, 비디오 등 고급 옵션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법을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밑에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랄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