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itq 자격증 유효기간 정보를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정보기술자격 ITQ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정보화 시대의 기업이나 기관 등 단체 구성원들의 정보기술능력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해서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판단하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시험으로 응시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산업인력의 정보경쟁력을 좀 더 강화시켜서 국가 정보화 촉진을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학생과 직장인,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이 시험으로 IT 실력을 검증받고 있는 중인데요.

 

 

 

 

ITQ의 자격종목(과목)은 아래한글, 한셀, 한쇼, MS워드, 엑셀, 엑세스, 파워포인트, 인터넷이 있고 A, B, C 등급으로 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취업을 위해 관련 직종과 연관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 이력을 보고 소지자 우대 등 좋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문적인 실력을 갖추고 스펙을 쌓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걸 주변에서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이런 자격증에 유효기간이 있다는 걸 들은 적이 있다면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 재발급을 따로 받아야 되는지 궁금해서 알아보고 싶을 것입니다.

 

728x90

 

그래서 취득 내역과 itq 자격증 유효기간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관련된 내용을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04년 이전에는 2년간의 기간으로 범위가 정해져 있었고 2005년 이후에는 5년간 사용할 수가 있었지만 2013년 10월 1일부턴 이런 제한된 기간이 폐지되어 앞으로 취득했으면 보수교육을 추가로 받지 않아도 계속 유지될 수 있으니 번거롭게 다시 갱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니 최초 취득 후 이제부턴 귀찮게 갱신하실 필요 없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하면 되고 폐지된 후 응시한 사람들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 땄던 분들도 모두 적용되는 것이니 국가공인자격 효력을 평생 이어가실 수 있으세요.

 

한국생산성본부 자격재발인증본부에서 개정 사항 내용의 공지가 뜬 걸 확인해본 결과 보수교육이 폐지됐음을 알렸기 때문에 착오 없으시길 바라며 취득한 내역이 전산상으로 제대로 기록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알려드릴 조회 과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기술자격센터'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 KCP 자격이라는 사이트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공식 사이트가 열리면 우측 상단 [로그인]을 누른 다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하시면 될 텐데 제대로 기억나지 않을 경우 옆에 아이디 및 비밀번호 찾기 메뉴가 있으니 확인하시면 되고 없을 땐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Login되면 우측 상단 메뉴 중 My 자격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하위 메뉴로 성적/자격증 관리에 [자격취득현황]이 있으니 클릭하셔서 이동해 주세요.

 

 

 

 

그러면 자격종목(자격번호)과 과목에서 아이티큐 등급, 취득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옆에 취득내역서를 열람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렇게 itq 자격증 유효기간 및 취득현황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렸으니 평소 궁금했었던 분들은 참고하면 될 것 같아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