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한글파일이 안열려요 증상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한글과컴퓨터의 한컴 오피스 제품군 중 하나인 한글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요즘에는 윈도우, 맥, 리눅스뿐만 아니라 iOS, 안드로이드 등 여러 운영 체제에서 지원되고 있으니 언제 어디서든지 작업한 HWP 파일을 열고 내용을 확인하거나 편집할 수가 있는데요.

 

과제 또는 보고서 등 여러 가지 작업에 활용되고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간혹 사용하다 보면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인지 해당 문서가 열리지 않거나 Hancom Office Hanword 작동이 중지됐다며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확인한다는 창이 나오긴 하지만 이후 작동이 중지되어 멈추고 프로그램을 닫으라고 해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에 일가견이 있거나 전문가 수준일 경우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겠지만 일반인은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몰라서 난감할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열리지 않는 문서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한글파일이 안열려요 현상으로 대처 방법에 대해 호소하면서 물어보는 분들이 많고 상황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되는 몇 가지의 방식이 존재하는데 먼저 기본 설정 방법으로 현재 해당 문서가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 문서를 우클릭 후 연결 프로그램을 거쳐 Hancom Office Hanword로 설정한 다음 다시 문서를 더블클릭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될 겁니다.

 

728x90

 

그렇지만 이런 문제가 아닐 경우 화면 좌측 아래를 보면 시작 메뉴가 있으니 프로그램> 한글과컴퓨터> 한컴 기본 설정을 클릭해서 창을 열어 주시고요.

 

 

 

 

[사용자 설정]을 누른 다음 기타에서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처음 실행 상태로 되돌림에 체크를 하고 우측 상단 [설정]을 누르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개선되지 않을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상단 메뉴 중 [입력]을 선택하면 추가 메뉴가 열릴 텐데 [문서 끼워 넣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창이 열리는데 확인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아서 선택하고 [넣기]를 누르면 중지되는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고 내용을 열람할 수 있을 것이며 또 동일한 오류가 발생되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좀 더 안전하게 관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를 열람할 땐 열리긴 해도 하위 버전에서는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이점은 감안하셔야 될 거예요.

 

그러니 한글파일이 안열려요 호소하시는 분들은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해서 하나씩 시도해 보면 정상적으로 열 수 있으니 도움 될 것입니다.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고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 복사하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