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전사상거래를 할 때 공인인증기관에서 발행한 전자적 정보로 정책 및 전자서명 값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거래 당사자의 신원 확인과 문서의 위·변조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신청 후 발급받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렇지만 사용하다 보면 매년마다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에서 yessign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갱신을 해야 된다는 메일을 받게 되실 수 있는데 이 작업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1년간 연장하는 것으로 만료되기 1개월 전부터 가능하세요.

 

최초 등록한 창구를 방문할 필요없이 해당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서 갱신을 진행하시면 되고 만약 만료일이 지난 이후에는 신규 발급을 받아야 될 것이라는 안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등록 후 처음으로 데이터 효력을 연장시키는 행위를 하게 될 땐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헤맬 수도 있을 거예요.

 

또는 매번 진행할 때마다 제대로 기억나지 않아서 헷갈리고 귀찮기도 하면서 실수하시는 분들도 꽤 많은데 이번 내용을 통해서 과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을 시작하기 위해 당행 공식 사이트를 검색 후 들어가도 되고 홈페이지 아래를 보면 카테고리가 있으니 [공인인증센터]를 눌러서 바로 이동하면 좀 더 빠른 진행이 가능할 거예요.

 

 

 

 

개인별 이용하는 은행이 각각 다르겠지만 대부분 비슷한 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을 텐데 이동하게 된 페이지에서 [인증서 갱신] 메뉴를 클릭합니다.

 

728x90

 

다음으로 안내 및 유의사항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진행할 경우 해당 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 중이던 다른 곳에는 더 이상 기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고 최초 발급받은 은행에서 가능하다고 하며 인터넷 뱅킹 서비스에 등록했던 사람만 이용할 수 있으니 알고 계실 필요가 있을 거예요.

 

 

 

 

과정은 정보입력> 정보확인 및 인증> 인증서 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처리완료 순서로 진행되니 시작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해야 될 텐데 안전한 금융거래 이용을 위해선 브라우저인증서가 아니고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보안토큰 등의 장치에 저장된 인증서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설치 또는 보안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필수로 실행해야 된다고 하니 설치해서 안내에 따라 실행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으로 지정된 곳에 들어가서 INISAFE CrossWeb EX V3 파일을 깔고 압축되어 있는 상태를 해제하는 과정을 완료한 다음 창을 닫으면 다시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며 인증서 암호를 적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주민등록, 출금계좌, 계좌비번을 입력란에 적은 다음 보안매체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돼요.

 

 

 

 

일련번호 8자리 중 해당되는 3자리 숫자를 적고 요청하는 보안카드 번호에 해당될 4자리 숫자 중 앞, 뒤의 2자리 숫자를 각각 적어주시면 되겠으며 이메일, 전화번호를 확인 후 [다음]을 누릅니다.

 

참고로 보안카드 암호를 5회 이상 잘못 적었거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중단될 수도 있으며 이럴 땐 영업점에 방문해야 처리된다는 점 인지하시고 정확하게 확인하여 입력하셔야 돼요.

 

 

 

 

이제 갱신할 암호를 적으면 되는데 기존에 사용 중이었던 암호를 그대로 적어도 괜찮을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처리하면 무사히 완료될 것이며 문자 메시지로 갱신됐다고 안내할 테니 다시 들어가서 확인하면 만료일이 연장된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만약 모바일에도 복사하고 싶을 땐 PC> 스마트폰(어플)복사를 하면 되고 진행 시 데이터 케이블 또는 이동식 외부장치 제거 후 시작하시면 될 것이며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당행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곳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글을 복사해가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