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사대보험 가입확인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근로자는 연금, 건강, 고용, 산재보험이라는 4대사회보험을 의무적으로 부담해야 된다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이유를 살펴보면 국민에게 발생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인 상해, 질병, 노령 실업 등 문제로 인해 일을 계속 진행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제도로써 어느 순간 직장을 잃어버려도 경제적 위기에 빠지지 않게 최소한 생계 유지를 가능하게 돕는 제도임을 알 수 있는데요.

 

또한 미래를 위해 계획된 준비를 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빈곤해질 우려가 있고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공동체 생활에서 합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렇게 근로자로서 생활하거나 상황에 따라 일을 처리할 때 기관 또는 거래처에 서류를 제출해야 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해당 기관을 직접 찾아가 접수 후 업무를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이 많이 발달했기 때문에 웬만한 서류는 웹상에서 쉽게 조회하고 발급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해진 걸 느끼고 있을 거예요.

 

728x90

 

해당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들어가면 원하는 서류 출력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번 내용을 통해 사대보험 가입확인서를 확인하는 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을 열고 '4대보험'을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 사이트가 나올 테니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그러면 메인 페이지가 열릴 텐데 상단에 다양한 메뉴가 보일 것이며 여기서 증명서발급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이 있으니 선택해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요청한 작업에 대한 처리 결과를 안내받을 수 있는데 참고로 민원신고, 증명서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웹 브라우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엔 정상적으로 접속되지 않을 수 있으니 진행 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니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설치되도록 진행하시면 될 거예요.

 

보안 검사를 실행 후 VeraPort가 지정된 폴더에 깔릴 테니 더블클릭해서 설치 창을 열고 다음을 누르며 안내에 따라 과정을 완료하시면 되고 사대보험 가입확인 절차로 액세스를 허용한 다음 서비스에 필요한 모듈을 모두 설치하면 [마침]을 눌러 창을 닫을 수 있고 다시 해당 웹 페이지가 자동으로 열릴 테니 [증명서발급]을 또 누릅니다.

 

 

 

 

이제 로그인 가능한 화면이 나올 것이며 사업장과 개인으로 구분되어 있으니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누른 다음 이용약관,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동의 표시로 체크한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인증하시면 될 거예요.

 

 

 

 

공동인증서로 진행하려는 분들은 인증서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적고 확인을 눌러 접속해 주시면 되고요.

 

 

 

 

증명서 신청/발급 항목을 다시 누르고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에 표시되어 있는 필수 입력항목을 적어 [신청]하면 증명서의 상세내역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니 도움 될 것입니다.

 

 

 

 

접수번호, 신청내역, 접수일자, 처리기관을 볼 수 있고 처리여부에서 출력가능 표시가 보인다면 증명서 출력이 가능한 것이니 진행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한 절차만 따라하시면 되니 원하는 업무를 쉽게 완료할 수 있을 것이며 이상 사대보험 가입확인 방법을 알려드린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밑에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내용을 무단 복사하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