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스마트민방위교육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 민방위 1년차로 교육을 받아야 된다는 통지서가 저번 달에 우편으로 전달받았었고 어제 오후 2시쯤 서구청에 가서 교육을 받게 됐습니다.

 

 

 

 

서구청이라 시설은 나름대로 괜찮았고 강당에서 진행하게 됐는데 총 4교시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1교시당 40분 쉬는 시간 10으로 해서 5시 10분쯤에 모든 교육이 마무리된다는 안내를 하더군요.

 

민방위 팀장님께서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공지사항을 간단히 말씀하셨는데 앞으로 교육 일정을 좀 더 편하게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 있다며 알기 쉽게 설명하셨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5년차 이상은 온라인에서 상/하반기 중 1회만 이수하면 된다고 하여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동영상 수강을 1시간 정도만 보면 되니 편할 거라 생각되었는데요.

 

아쉬운 점은 저 같은 경우 짬밥이 덜 됐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지만 통지서를 받지 못했더라도 스마트하게 교육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전자통지서를 미리 신청하는 게 좋을 겁니다.

 

728x90

 

아직 이러한 시스템이 도입된 걸 모르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스마트민방위교육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저는 대전에 거주하고 있으니 대전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 텐데 우선 스마트민방위교육을 신청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대전 서구청을 찾은 다음 사이트가 나오면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이제 홈페이지 첫 화면이 나오는데 스크롤 바를 내려보면 팝업존이 보일 것이며 플러스 모양을 찾은 다음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세요.

 

 

 

 

바뀐 화면에서 여러 가지 팝업을 볼 수가 있는데 여기서 5년차 이상인 대원은 스마트민방위교육 안내를 눌러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관련 페이지가 열릴 것이며 [지역선택]을 하면 되는데 지역을 누르면 되고 구와, 본인의 성명,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신 다음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민방위전자통지 수신동의에 체크를 하고 마지막 [대원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본인 확인으로 인증 수단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는데 휴대폰 인증이 가장 무난할 거라 생각하니 안내에 따라 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만약 인증이 어려울 경우 전화나 온라인 문의를 남기면 되고 인증번호가 수신되지 않는다면 혹시 모르니 스팸메시지함을 확인해보시고 인증 창이 열리지 않을 땐 브라우저 팝업창 허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게 맞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스마트민방위교육 로그인 후 [시청하기]를 누르면 되고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총 1시간 분량으로 16개 강의가 구성되어 있으며 화면을 두 번 클릭 시 전체화면으로 편하게 볼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강의가 끝날 때마다 웹 페이지 메시지가 뜨면서 다음 동영상으로 이동한다고 알려줄 테니 확인을 눌러 이어보면 되고 모든 영상이 끝나면 [평가하기]를 눌러 평가를 시작하면 되지만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인정된다고 안내하더군요.

 

 

 

 

문제 풀이는 30분 이내에 완료해야 된다고 하며 읽고 맞으면 맞다 틀리면 틀리다에 체크 표시를 모두 해준 다음 답안확인을 눌러 결과를 봅니다.

 

 

 

 

70 이상이 맞다면 제출하기를 눌러 설문에 답하고 또 다시 재출하기를 눌러 마치면 되는데 이수한 결과는 전산으로 자동 처리되지만 필요한 분들은 이수증 출력도 가능하므로 진행하시면 될 거예요.

 

이렇게 5년차부터는 해당 기관에 직접 찾아가야 되는 번거로움 없이 PC 또는 모바일을 이용해서 스마트민방위교육을 편하게 들을 수 있으니 나름 편리할 것이며 누구나 쉽게 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겠고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내용을 무단 복사하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