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대해서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해볼 텐데요.

 

 

 

 

신분증은 자신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므로 지갑에 항상 넣고 다니지만 필요한 순간에 잠깐 꺼낼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신경 쓰지 못하고 나중에 잃어버리고 마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이 발생됐을 땐 이후에 습득한 사람이 명의를 도용해 금융거래를 시도하거나 악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찾아가서 분실신고를 해야 됩니다.

 

 

 

 

또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들어가 민원24검색하면 사이트가 바로 나오는데 들어간 후 첫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신규 서비스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이 마련되어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면 신청하실 수 있을 거예요.

 

 

 

 

참고로 민원 24 아이디가 있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데 비회원 로그인이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우선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도 중요하지만 준비해야할 것도 있다는 걸 아셔야 하는데요.

 

신청할 때 민원인이 제출하는 것으로 6개월 이내에 찍은 증명사진(3cmx4cm)이 필요한데 귀와 눈썹이 보이는 탈모 상반신 사진 1장이면 됩니다.

 

728x90

 

종전의 주민등록증은 분실이나 파기가 됐을 경우엔 제외한다고 명시가 되어 있고 접수를 진행하면 바로 처리가 되며 만약 직접 기관에 찾아가서 처리할 경우에는 임시 신분증을 기관으로부터 받을 수 있으니 신분을 확인할 일이 생길 땐 대신해서 제시하면 될 것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을 알아보니 총 20일이 걸리고 수수료는 직접 찾아갔을 경우 5천원이며 인터넷 발급은 5,500원입니다.

 

꽤 기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지자체에서 바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행정자치부에서 취합한 다음 대전에 있는 조폐공사에 넘겨지게 되어 제작 후 다시 지자체로 보내지는 과정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사유를 분실로 체크하고 수령 안내 메시지 신청유무와 구비서류인 증명사진을 첨부 후 하단에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만약 나중에 주민센터로 다시 직접 찾아갈 여유 시간이 없으면 본인이 아니더라도 직계혈족이나 배우자, 17세 이상의 동일 세대원이 대리 수령을 해도 괜찮다고 하네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등기배송을 요청해도 되는데 이는 추가 비용 3,100원을 기관에 더 내야한다고 하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다행히 준비물은 그렇게 많이 필요하진 않지만 다시 발급을 받게 되는 기간이 조금 오래 걸린다는 게 단점이긴 한데요.

 

혹시나 현재 신분증을 잃어버린 분이라면 인터넷 발급과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는 방법이 있으니 이용해보면 되겠고 이번 일을 겪음으로써 신분증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어 앞으로는 신경 쓰고 잘 간수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관련된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고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