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YouTube는 관심 있는 뮤직비디오, 영화, 게임, 뉴스, 엔터테인먼트 등의 영상을 검색하여 시청하거나 직접 편집해서 만든 콘텐츠 동영상을 업로드 후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방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에는 글보다 동영상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이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글보다 움직이는 영상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반대의 입장에서 직접 영상올 올리게 되면 반응이 좋을 경우 구독자를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광고 수익도 기대할 수가 있으니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 많을 거예요.

 

물론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웹상에서 많지만 현재 YouTube의 파급 효과와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유튜버로 꾸준히 활동하다 보면 인기와 유명세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자신만의 끼를 살려 발산하거나 특색있는 편집 방식을 표현하여 각자의 스타일 대로 도전하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선 여러가지 중요한 점이 많긴 하지만 특히 섬네일을 잘 만드는 게 중요하겠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방법을 나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관심을 불러 일으킬 만한 주제와 딱 봐도 한 눈에 들어오게 만드는 주목성, 호기심, 궁금증을 유발하는 게 중요 포인트 중 하나인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포토샵을 이용해서 쉽게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도록 할 테니 잘 보고 연습하다 보면 좋은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728x90

 

예전에 한참 YouTube 영상 작업에 몰두할 때가 있었는데 여러가지 정보성 주제를 다뤘지만 가장 조회 수가 많이 나왔던 섬네일을 선택해서 알려드릴 텐데 Photoshop 버전은 7.0의 구버전이긴 하지만 다른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포토샵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새 창을 열고 유튜브 썸네일 크기는 1280x720픽셀, 해상도는 출력할 게 아니므로 72, 컬러는 RGB로 만들어주세요.

 

 

 

 

다음으로 우측 상단 File 메뉴를 열고 [Open]을 눌러 사용할 이미지를 찾아 불러오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창이 추가로 열리면 좌측에 보인 도구 중 이동 툴(Move Tool)을 선택해서 사진을 처음에 만든 창으로 옮기면 되는데 이때 정 중앙에 맞춰 옮기고 싶다면 Shift를 누르면서 드래그하세요.

 

 

 

 

그러면 정중앙에 사진이 옮겨질 것이며 사방의 여분이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단축키 Ctrl+T를 누르고 이미지 사이즈를 키워 조정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작업을 진행할 때뿐만 아니라 다른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때에도 큰 사진을 사용하는 게 좋으며 작은 사진을 키울 경우 깨져 보일 수도 있으니 확인을 해보셔야 될 거예요.

 

 

 

 

이번에는 글씨를 넣기 위해서 좌측의 도구 중에서 타입 툴(Horizontal Type Tool)을 선택한 다음 상단을 보면 몇 가지의 옵션을 볼 수 있을 텐데 웬만하면 글씨가 잘 보일 수 있게 상단 목록 중 굵은 폰트를 선택하고 적당한 글씨 크기로 조절 후 보기 좋은 자리에 정렬하여 위치시켜줍니다.

 

저 같은 경우 좌측 도구 창 아래의 색상을 변경 후 적용하여 좀 더 꾸며봤지만 사진이 뒤에 깔려있어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땐 글씨 뒤에 흰색 선을 입히면 더 돋보일 수 있게 만들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우측 하단을 보면 레이어 창을 볼 수 있으며 텍스트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Add a layer style 아이콘을 누른 다음 메뉴 중에 Stroke를 누르도록 합니다.

 

 

 

 

그러면 창이 뜰 텐데 Color는 흰색으로 설정한 다음 Size를 입력해 보며 적당한 크기로 맞추고 기본적으로 미리보기(Preview)가 설정되어 있으니 적용된 상태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어요.

 

Position은 Outside로 설정 후 OK를 누릅니다.

 

어느 정도 썸네일 구성은 갖췄지만 뒤 쪽에 깔린 사진 때문에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 것 같다고 느껴질 경우 글씨 뒷 편에 어두운 배경을 넣으면 좀 더 제목 글씨를 돋보이게 할 수 있을 거예요.

 

 

 

 

레이어 하나를 추가로 만들고 나서 Rectangular Marquee Tool을 선택하고 원하는 곳에 드래그하면 점선이 생기는데 좌측 도구 툴 아래쪽에 원하는 색상을 찾고 결정해서 입히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단축키 Alt+Delete는 앞 색상, Ctrl+Delete는 뒤 색상을 적용해서 넣을 수 있어요.

 

 

 

 

그러고 나서 점선에서 빠져나와야 될 테니 단축키 Ctrl+D를 누르면 되고 검은 상자를 글자 뒤로 보내기 위해 레이어를 선택하여 텍스트 뒤로 잡아 내려주면 제목이 앞으로 와서 보일 겁니다.

 

이 밖에도 이미지 밝기 조절, 필터 효과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좀 더 퀄리티를 높일 수 있긴 하지만 초보 수준인 분들은 우선 여기까지 연습해보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마무리로 정렬을 하고 저장하면 나름대로 깔끔한 썸네일을 완성할 수 있으니 여러 번 진행을 해보시면서 연습하면 되겠고 실전에서 정성을 들여 작업을 하고 나서 완성된 걸 확인했을 때 결과물을 보고 만족스러움을 느끼게 될 겁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방법을 포토샵으로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곳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내용을 무단 복사하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