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강아지 헛구역질, 켁켁거림 원인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반려동물 천만 시대, 그중에서도  애완견을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분들이 많고 바라만 봐도 좋을 만큼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울 텐데 나름대로 잘 관리하고 세심하게 신경 쓴다고 하지만 간혹 이상 증상을 보일 때면 말도 못하는 짐승이라 걱정되고 안쓰럽게 느껴질 때가 있을 거예요.

 

 

 

 

그래서 어디가 아픈지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 동물병원을 찾아가거나 상황에 따라 직접 대처해 보려고 하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이번 내용을 통해 원인 파악 후 상황에 맞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애완견을 보면 처음엔 뭔가 기운 없어 보이면서 시무룩해 보이고 배에서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들릴 것이며 증상이 심각해지만 갑자기 켁켁거림, 카악카악 뱉어내는 듯한 행동을 하고 나중에 상태가 더 악화됐을 땐 참지 못해서 토하게 되고 아픔을 느끼면서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처음 본 주인은 당황스럽고 안쓰러울 것이며 갑자기 왜 이러는 건지,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몰라서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일단은 강아지 헛구역질 증상의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의심이 될만한 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공복인 시간이 길어졌을 때 보통 노란 거품토를 할 때가 있으며 사료의 양을 적게 주면 이럴 수도 있는데 너무 많이 줘도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적당히 조절해서 주는 게 소화하기에도 좋습니다.

 

만약 부족할 경우 나중에 간식을 추가로 주는 게 나을 수 있으니 배고픈 것 같다고 해서 사료 또는 다른 음식을 많이 주지 말고 적당히 덜어주세요.

 

또한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마음대로 먹을 수 있게 하면 과식할 우려가 있으니 정해진 시간에 사료를 먹이는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728x90

 

되도록이면 사료만 먹이는 게 좋지만 너무 안쓰러운 마음에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이물질을 잘못 삼키게 돼서 소화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요.

 

 

 

 

보통 음식물을 삼켰을 땐 대부분 응가로 나오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숨을 헐떡이게 되고 호흡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토를 하거나 아픔을 느끼게 될 테니 상태를 확인한 다음 직접 대처하기 어렵다면 곧바로 동물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음식과 관련된 것이 가장 크겠지만 다른 상황으로 강아지 헛구역질 증상이 계속되고 있을 수 있는데 강아지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예민한 편이거나 어떤 이유로 경계심이 생길 정도로 자주 겁 먹었을 때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럴 수도 있어요.

 

 

 

 

그러니 강아지 낑낑거림, 켁켁거림 증상을 보였을 때 산책을 나가거나 놀이를 통해 함께 놀아주고 안정을 찾을 수 있게 쓰다듬으면서 달래면 조금씩 나아지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따뜻한 설탕물을 소량으로 급여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상황으로 식사하기 전후 평소와 달리 너무 격렬한 운동을 시키면 호흡이 가쁘고 힘들어서 토를 하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애완견이 살이 쪘다 가거나 운동량이 부족하다고 생각돼서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시켰을 경우 이러한 일이 발생될 수 있으니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하게 되더라도 반려견의 상태를 확인해보면서 괜찮은지 잘 살펴봐야 하며 무리하지 않는 게 좋을 겁니다.

 

이 밖에도 다른 질병 때문에 아픔을 느끼고 있는 것일 수도 있으니 원인을 찾아내기 어렵다면 지체하지 말고 당장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거예요.

 

이상으로 강아지 헛구역질 원인과 대처하는 법을 상황별로 알려드린 정보 포스팅을 마치겠고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밑에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고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