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runtime broker 정체를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컴퓨터를 사용해서 여러 가지 작업을 하다 보면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다른 시스템적인 문제로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걸 경험했던 적이 가끔씩 있을 겁니다.

 

 

 

 

이럴 때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를 확인해 볼 경우 과도하게 메모리 리소스를 차지하는 비정상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는데 런타임 브로커는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 권한을 확인 및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사용 중인 앱이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못하게 하는 권한을 갖고 있는 프로세스입니다.

 

보통 적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편이긴 하지만 실행한 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CPU 사용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하고 점유율이 높아질 경우에는 PC 속도가 점점 느려지면서 어딘가에 이상이 생긴 게 분명한데 초보 분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 몰라 어쩔 수 없이 방치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몇가지의 옵션 설정 과정으로 점유율을 낮추는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윈도우 10 버전 이하를 쓰고 계신 분들일 땐 runtime broker 현상을 정상으로 돌려놓기 위해 Windows+R키를 동시에 누르면 실행이 뜰 텐데 명령어 입력란에 regedit를 적고 아래에 [확인]을 누르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나올 거예요.

 

 

 

 

좌측을 보면 폴더가 분류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HKEYLOCAL_MACHINE> SYSTEM> CurrentControlSet> Services> TimeBrokerSvc 폴더를 클릭하면 [Start]라는 항목이 있을 테니 더블클릭해 줍니다.

 

728x90

 

이제 DWORD((32비트) 값 편집에 관한 창이 뜰 테니 값 데이터를 4로 변경 후 마지막으로 밑에 [확인]을 누르면 적용되어 사용하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PC를 다시 재부팅하면 CPU 점유율 문제가 사라져 개선된 걸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윈도우 10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 좌측 하단 윈도우 모양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가면 Windows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디스플레이, 소리, 알림, 전원 옵션을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좌측 카테고리 중에 [알림 및 작업]을 선택하면 활성화된 단추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Windows에 대한 팁 표시를 끔으로 표시되게 꺼주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runtime broker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한 현상에 대처하는 방법이 있으니 살펴보면 되겠고 그래도 의심된다면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전체적으로 정밀한 검사를 진행해도 좋을 거예요.

 

치료 과정을 마치면 런타임 브로커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고 PC 처리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걸 느끼게 될 테니 확인해 보시면 될 것이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밑에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