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프린스화니입니다 :) 피씨로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간혹 '장치 또는 리소스(주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라는 알림 메시지 창이 나타나면서 문제가 생겨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생겼을 때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되겠지만 초보자 같은 경우 어떤 부분에서 이상이 생긴 건지 짐작하기 어려울 수 있고 난감하실 텐데 이럴 땐 다른 PC나 모바일을 활용해 대처법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알고 보면 쉽게 해결 가능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 정상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어려울 때 DNS 서버를 직접 입력 후 변경하고 적용하면 놀랍게도 다시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하단 작업 표시줄 우측을 보면 대부분 인터넷 액세스 가능한 신호 표시를 확인할 수 있을 텐데 우클릭해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를 눌러 창을 연 다음 [어댑터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그러면 현재 인터넷 연결과 관련된 항목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에서 '장치 또는 리소스(주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항목을 우클릭해서 [속성]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무선랜은 무선 네트워크가 있고 유선랜은 로컬 영역을 선택해서 속성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알고 계시면 되고 네트워킹 탭이 기본으로 열린 상태에서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 중 표시한 체크 항목을 더블클릭 또는 선택 후 속성을 누릅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 창이 열리면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DNS 서버 주소 받기에 체크돼 있을 텐데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에 체크하고 나서 기본 설정 DNS 서버와 보조 DNS 서버를 각각 입력하면 해결될 거예요.

 

728x90

 

인터넷을 쓸 수 있는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해서 통신사별, ISP별로 나뉜 IP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수동으로 정보를 입력하고 다시 Internet이 되는지 시도하면 예전처럼 돌아와서 정상적으로 웹서핑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수동으로 입력해봐도 '장치 또는 리소스(주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의 알림 메시지가 또 나올 땐 컴퓨터 전원을 끄고 재부팅할 때 Mainboard 제조사 화면이 뜬 다음 Windows 로고 화면이 나타나기 전 키보드에서 F8을 여러 번 누르면 안전모드로 전환될 겁니다.

 

그래서 급한 상황일 땐 이렇게 대처하면 되겠고 나중에 여유있을 때 최근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하면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며, 백신 프로그램을 활용해 악성코드나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증상이 사라지고 예전처럼 안정적인 상태로 복구된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