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한컴오피스의 한글 쪽번호 매기기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요.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게 될 때 분량이 적은 문서는 크게 상관이 없을 있겠지만 페이지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구분 짓거나 정리를 해주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페이지마다 쪽번호가 들어가게 해준다면 출력을 하고 내용을 열람했을 때 어렵지 않게 정리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인덱스를 넣어야 하는 상황에도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또한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함에 있어 길잡이 역할이 되기도 하고 여러모로 도움을 주는 기능이니 문서 작성을 할 때 한글 쪽번호 매기기를 이용해보면 좋습니다.

 

버전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하니 내용을 보면서 감안하고 읽으면 될 것 같아요.

 


 

 

 

먼저 한글의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열고 상단에 있는 메뉴 중 [쪽]을 눌러 밑에 있는 하부 메뉴의 [쪽 번호 매기기]를 클릭해 줍니다.

 

만약 이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단축키 Ctrl+N을 누른 다음 P를 순서대로 누르면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러면 옵션창이 하나 열리면서 번호를 삽입할 수 있는 설정이 가능해지게 되는데 '번호 위치'를 보면 미리 적용되는 모습을 통해 위치를 다양한 곳에 넣을 수 있습니다.

 

728x90

 

이 설정은 적용된 후 나중에라도 언제든지 간단하게 바꿔줄 수 있으니 저는 테스트로 진행해보기 위해서 가운데 아래에 번호를 위치시켰고요.

 

 

 

 

번호 모양의 목록을 눌러보니 영문 알파벳이나 가나다, 갑을병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바꿔줄 수 있는데 숫자를 감싸고 있는 원형 테두리가 있는 게 마음에 들어 선택해봤습니다.

 

그 옆에 줄표 넣기가 체크되어 있는 게 보일 텐데 번호 양옆에 하이픈(-) 표시가 보여지게 되는 걸 의미하므로 그냥 만지지 않은 상태 그대로 내버려 뒀고요.

 

시작 번호는 그대로 1로 놔뒀으며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우측 상단에 [넣기]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이제 설정이 잘 됐는지 여러 장을 한 번에 확인하려고 미리보기로 봤는데 하단안정감 있어 보이게 한글 쪽번호 매기기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쪽 번호는 페이지의 양이 증가되거나 감소됨에 따라 자동적으로 설정이 바뀌게 하는 스마트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만 한 문서에 통째로 모두 적용되는 기능이므로 특정 페이지만 부분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아직 어려운 것 같아요.

 

이렇게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한글 쪽번호 매기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이러한 기능을 모르고 계셨던 분들은 다량의 문서 작성을 하게 될 일이 생겼을 때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