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움짤만드는법을 알려드리는 정보가 담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움짤이란 움직이는 짤방의 줄임말로 드라마나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에서 주요 장면을 캡처해 GIF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의 형태로 만들어낸 움직이는 GIF 파일을 총칭합니다.

 

이것을 만드는 이유는 어떤 특정 장면이 나로 하여금 임팩트 있다고 받아들여져 마음에 들거나 관심이 생겨서 계속 특정 부분만 보고 싶은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가끔 커뮤니티 사이트 같은 곳을 방문해보면 감각적이거나 위트있는 사람이 움짤을 이용해 내용이 지루하지 않고 생동감있어 보이도록 자연스럽게 잘 살려낸 글을 읽어보게 됩니다.

 

이렇게 사람들에게 관심을 유도하게 하고 움직임으로 인해 잠깐이지만 집중하게 만들어 주는 움짤만드는법GifCam의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인데요.

 


 

 

 

http://blog.bahraniapps.com

 

BahraniApps Blog

I hope you doing well my friends, here is a new GifCam update : Draw Selection: a new feature for selection, draw a selection box around your desired area then GifCam will fit inside your selection box , you can hold Shift Key to start recording immediatel

blog.bahraniapps.com

 

 

이 프로그램은 움짤을 만드는 과정이 아주 간단하고 자체적으로 다소 가벼운 편이어서 이리저리 이동하며 작업하기에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728x90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상태이고 무설치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해서 고민할 필요 없이 바로 다운로드를 진행했는데요.

 

 

 

 

GifCam을 실행하면 이런 작은 창이 열리게 되는데 사각 프레임 안에 캡처를 해서 움짤만드는법을 가능하게 하고 우측에 Rec, Frame, Edit, Save의 메뉴를 이용해서 편집 작업을 해줄 수 있게 됩니다.

 

 

 

 

Rec 메뉴를 보면 FPS(Frame Per Second)가 3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FPS가 높으면 움짤이 끊김없이 부드럽게 보여질 수 있지만 그만큼 해당 영상의 용량도 같이 커진다는 점은 참고하고 있어야 하고요.

 

Capture Cursor는 캡처를 진행했을 때 마우스의 커서도 같이 캡처되게 할 건지 선택할 수 있는 설정이며, 나머지 옵션은 이용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Save 메뉴를 보면 Quantize~20 colors로 화질의 순서를 알 수 있고 GrayScale은 흑백을 표현할 수 있는 것, Monochrome은 깨지는 흑백으로 점처럼 표현된 듯한 느낌이 드는 효과이며, 나머지는 직접 이용해보면 어떤 효과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움짤을 만들기 위해선 해당 장면의 크기에 알맞게 프레임의 크기를 맞추고 리코딩(Rec) 버튼을 눌러서 시작하면 되는데요.

 

 

 

 

저는 스타크래프트의 전쟁 장면이 멋있게 보여서 움짤로 만들어보려고 시도해봤습니다.

 

진행을 하고 나서 움짤 영상이 끝날 때쯤에 Stop 버튼을 눌러 정지시키고 맨 밑에 Save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해주면 되는데요.

 

주의할 점이 있다면 작업을 모두 마치고 Rec 옆에 ▼를 눌러서 New를 눌러야 나중에 다른 움짤을 만들 때 합쳐지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으니 이것만 각별히 주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움짤만드는법을 몰랐던 분들은 이제 이 포스팅을 보고 한 번 테스트 삼아서 직접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웹상에서 매번 남들이 만든 움짤만 눈팅했을 땐 몰랐지만 직접 만들어보면 신기하고 재밌어서 여러 번 더 만들어보게 된답니다.

 

이 내용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한 번 클릭 부탁드릴게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