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주민등록 주소지변경 방법의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살다보면 이사를 가게 되거나 여러 가지의 이유로 인해 주소를 바꿔야 될 때가 있을 겁니다.

 

 

 

 

이런 일 처리를 처리하려고 할 땐 보통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찾아가시는 분들이 많지만 바쁘거나 사정상 방문하기 어려워서 미루고 있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신거주지로 이사를 가게 됐을 때 특별한 사유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14일 이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셔야 되고 거짓으로 하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됩니다.

 

728x90

 

그렇지만 방문할 시간을 내기 어려워 곤란한 상황인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온라인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이 내용을 참고해서 이용해 보시면 편하게 민원업무를 마칠 수 있을 거예요.

 


 

주민등록 주소지변경으로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선 포털 사이트를 열고 '정부24'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데 좀 더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밑에 버튼을 만들어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이곳을 이용하면 대한민국의 모든 수혜서비스와 민원업무, 정책, 정보 등 다양한 업무를 24시간 진행하고 있으니 안내받고 조회 및 신청을 하신 후 발급까지 완료할 수 있으니 유용하실 거예요.

 

 

ⓒ일생팁> 이미지 출처: 정부24

 

 

메인 페이지가 열리면 검색란이 마련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전입신고'를 적으면 관련 링크가 밑에 표시될 테니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넘어간 화면을 보면 전입신고의  신청방법, 신청자격, 처리기간, 신청서, 구비서류, 수수료 등의 내용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으니 읽어보시면 되고 계속 진행하기 위해 [신고하기]를 눌러주세요.

 

 

팝업이 나타나면서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임을 알리는데 회원일 경우 회원신청하기,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할 수 있지만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비회원으로 진행하길 원한다면 다음 화면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에 동의함으로 체크를 해주시고 신청정보입력으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으로 나타난 숫자를 동일하게 적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알려줄 테니 읽어보시면 되고 유의사항을 확인했으니 예 항목에 체크한 다음 확인을 눌러 넘어가면 될 것이며 주민등록 주소지변경으로 전입신고를 하려면 총 3단계를 진행해 주셔야 되는데요.

 

 

 

 

1단계는 신청인정보, 2단계는 이사 전에 살던 곳, 3단계는 이사온 곳에 관련된 내용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에 동의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되고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을 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신청민원에서 민원접수번호, 민원사무명, 부수, 처리상태, 교부기관, 연락처, 추가신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전입신고 후 세대주확인은 7일 내에 이루어져야 되는데 이 기간이 경과될 경우 자동으로 전입신고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니 확인하는 걸 잊지 마시길 바라겠고요.

 

바쁘거나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알려드린 대로 인터넷을 이용해서 쉽게 민원업무를 마칠 수 있으니 정부24를 통해 유의사항을 숙지한 상태에서 인터넷 전입신고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