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의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공인인증서는 전자상거래로 은행 업무, 공공기관, 관공서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사용자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문서의 위·변조와 거래한 사실의 부인을 방지하기 위해 공인인증 기관이 발행한 전자적 정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PC나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뱅킹, 쇼핑, 금융 서비스, 전자 세금계산서 등 이용할 수 있는 범위가 확대된 가운데 이제는 대중화되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데 요즘 외부 침입의 해킹이나 랜섬웨어 같은 허락되지 않은 비정상적인 접근이 날이 갈수록 진화되면서 PC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니 PC에 저장해 놓는 것보다 이동식 저장 장치인 USB에 저장해서 필요한 상황이 생겼을 때에만 이용하는 방식이 보안상 더 좋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728x90

 

기존에 깔아놓은 NPKI 폴더를 지우고 싶은데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지우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서 따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삭제를 위해 바탕 화면을 보시면 내 컴퓨터(내 PC) 아이콘이 있으니 더블클릭해서 들어간 다음 장치 및 드라이브를 보시면 로컬디스크 (C:)를 찾을 수 있으니 더블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러면 여러 가지 종류의 폴더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Program Files로 들어가면 NPKI 폴더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만약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Program Files (x86)로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NPKI를 찾아 확인해 보면 이 폴더 안에도 여러 종류의 폴더가 존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yessign이 은행과 관련된 공인인증서이고 지우게 되면 이제 더이상 컴퓨터로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수 없게 되니 결정하시면 되겠고 전체를 선택한 후 한꺼번에 제거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찾아서 지울 수 있으니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삭제를 진행하시면 되겠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발급받았던 은행 관련 사이트에 들어간 다음 공인인증서 로그인 접속을 시도하시면 인증서 선택 창이 활성되어 열릴 거예요.

 

 

 

 

인증서 저장 위치 또는 저장매체 선택에서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게 있다면 기본적으로 눌려있을 것이며 아래 쪽을 보면 인증서 삭제 버튼이 있을 테니 누르면 안전하게 제거를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에서 인정하고 법적 효력을 갖고 있는 것이며 인터넷뱅킹뿐만 아니라 각종 계약 및 신청 등에도 사용되고 있는 중요한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이니 되도록이면 피씨보다 이동식 저장 장치 또는 보안토큰, USIM 스마트인증 등과 같은 저장 및 접근 방식을 활용하시는 게 보안상 좋을 거라 생각해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