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제적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의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살다 보면 상황에 따라 관련 서류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다양한 종류가 있겠지만 가족 관계증명서 중 하나로 제적등본이 있으며 이것은 국가지원사업 또는 국가장학금과 관련해서 가족의 사망 확인을 해야 될 때 요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서류 발급을 해야 되는 일이 생겼을 때 직접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해서 요청할 수 있지만 순서를 기다려야 하고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기 때문에 불편하실 텐데요.

 

그렇지만 요즘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PC를 이용해 원하는 서류를 출력해서 쓸 수 있어졌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해졌는데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용하는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 점은 알고 계셔야 하며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쓸 경우 미지원되어 연결이 어려울 수 있으니 안전하게 익스플로러를 쓰시는 게 좋아요.

 

 

사이트 바로가기

 

 

제적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한 이용 방법은 어렵지 않고 간단한데 검색을 통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 들어가주세요.

 

 

 

 

그러면 처음 방문했을 경우 필수 확인 사항으로 안내 페이지가 나오면서 보안 프로그램을 추가로 깔아야 된다고 나오는데 [설치]를 누릅니다.

 

728x90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나오면서 다음 프로그램이 이 컴퓨터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냐고 나오면 '예'를 눌러서 완료하시면 돼요.

 

 

 

 

이제 보안 모듈이 로딩 중이라면서 화면이 나오는데 정상적으로 동작되면 잠시후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것이며 중간에 [제적부 발급]을 누릅니다.

 

 

 

 

이어서 증명서를 열람 및 발급받기 위해 신청인의 본인 확인을 위해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거라고 안내하며 발급 가능한 프린터 확인 또는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통해 기능 여부를 확인하라고 알려줄 것이며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제적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관련된 내용을 읽어보시고 동의함을 누른 후 조회를 하시면 인증서 입력으로 전자서명이 나오는데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을 마치면 다음으로 본적 또는 호주 성명 중 1가지 정보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본적 입력을 하면 해당 본적의 제적부가 나타나게 될 것이며 호주 성명을 쓰면 호주 제적부가 조회될 거예요.

 

 

 

 

이제 마지막으로 초본 열람 및 발급 신청 양식이 나오는데 증명서 종류에 체크한 다음 공개신청 여부와 사유를 선택해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연결된 프린터를 이용해서 증명서를 볼 수 있고 출력을 눌러서 인쇄를 진행하면 될 거예요.

 

이렇게 컴퓨터를 활용해서 간편하게 온라인에서 필요한 서류를 인쇄할 수 있으니 도움 될 것이며 알려드린 과정대로 따라하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서비스를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728x90